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임신 초기인 줄 모르고 건강검진으로 심전도와 X-ray 촬영을 했습니다. 아이에게 영향이 있을까요? 사랑니에 통증이 있어 이를 뽑으려고 하는데 진통소염제 복용이 가능한가요?

A. 임신 중에 충치나 사랑니 등에 염증이 있어서 뽑아야 한다면 임신 3개월 이후부터는 약물이나 수술적 치료를 하셔도 임신에 별다른 영향이 없습니다. 치아를 뽑을 때 사용하게 될 일반적인 국소마취제, 항생제, 소염진통제는 임신 중기 이후에는 임신과 태아에 영향이 없으므로 안심하십시오. 치과에서 주로 검사받는 안면 X-ray도 태아에 안전합니다.

오히려 염증이 있는 치아를 치료하지 않고 잇몸질환으로 진행되어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출산 후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지금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약물 복용이 가능한 시기는?

성인성인

한편 임신 중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복용 시기와 복용한 약제, 복용 기간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약물을 복용하는 시기는 최종 월경일을 기준으로 임신 4~5주, 즉 수정 후 2-3주 까지는 약물을 사용하여도 태아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때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 후 세포분열을 하고 착상을 준비하는 시기이고 태아가 만들어지거나 장기가 생기는 시기가 아닙니다. 따라서 약물 때문에 태아 기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심각한 독성에 노출되었다면 임신이 안 되거나 유산될 수는 있습니다.

약 복용 시 특히 주의해야 하는 시기는 마지막 생리일 기준으로 임신 4~5주에서 10주까지입니다. 이때는 태아가 발생한 후 얼굴, 손, 발, 모든 장기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독성에 노출되면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11주 이후부터는 장기들이 다 형성되어 있으므로 중요도는 다소 감소합니다. 그래서 임신 중 수술이 꼭 필요하거나 다른 치료를 받아야 할 때는 임신 11주가 지난 후 시행합니다.

약물의 종류는 기존에 여러 연구를 바탕으로 정해져 있는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임신에 안전한 약을 선택하게 됩니다. 임신 중 사용하여 태아에게 기형을 일으킨다고 확인된 약제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의 약제는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것은 담당 의사분과 상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심상인 원장(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