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얼굴의 중심이 되는 코. 보통의 사람들은 낮은 콧등 때문에 고민하지만, 코가 지나치게 커서 고민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코볼이 크거나 매부리코, 휜코를 가진 경우이다. 코가 큰 경우 코 축소술을 시행해서 코 모양이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코 축소술에 관해 한국보건의료원을 통해 알아본다.

코 축소술의 과정과 주의사항

코 축소술을 시행하기 위해 코안 쪽으로만 절개를 넣을 수 있으며, 이 절개가 가능하지 않을 경우 코 기둥을 따라 절개를 할 수도 있다.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3~4시간 정도 소요된다. 뼈를 절골하거나 비중격 수술이 같이 시행될 경우 전신 마취가 필요할 수 있으며 1~2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매부리코와 휜 코매부리코와 휜 코

▷ 매부리코 교정술 = 튀어나온 코뼈나 연골 부분을 잘라주고 모양을 다듬어 준다.

▷ 휜 코 교정술 = 휜 부위가 비중격인 경우에는 비중격을 일부 절제해주며 휜 부위가 뼈 때문인 경우는 코뼈에 일부 골절을 유발하여 모양을 바로잡는다.

▷ 코볼 성형술 = 실로만 코의 너비를 줄여주는 방법이 있고 코볼을 따라 절개를 넣어 코날개의 위치 자체를 내측으로 옮겨 꿰매는 방법이 있다.

수술을 받은 후 2~3일가량은 붓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 부위 주변으로 얼음찜질하거나 머리를 올리고 자는 것이 좋다.

코에서 피나 콧물이 소량 나오는 것은 정상이나 선홍색의 피가 다량 흐르는 경우에는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코 기둥의 실밥은 약 5일 후에 제거하며 코안의 스펀지 나 시트도 2~3일 또는 5일 정도 후에 제거한다.

제거 전까지는 코로 숨 쉬는 데에 다소 불편감이 있을 수 있다. 뼈에 골절을 유발하는 수술방법이 사용된 경우에는 뼈가 완전히 붙으려면 약 한 달 반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코에 충격이 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코는 수술을 반복할수록 흉터에 의해 단단해지며 변형이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코의 어떤 부위를 어떻게, 어느 정도 변화시키길 원하는지 충분한 상담을 한 후에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