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만병의 근원으로 불리는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으로 불리는 이유는 아마도 다양한 질환이나 신체적 증상으로 그 형태가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흔히 나타나는 스트레스성 증상은 복통, 두통, 수면 장애 등이다.

이런 가운데 위를 쥐어짜는 듯한 고통으로 통증이 이어지는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위경련은 특히 고통스러운 질환으로 꼽힌다

▲ 스트레스성 위경련, 증상은?

통증을 느끼는 여성

위경련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이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위의 운동을 통한 가벼운 통증이 몇 분 간격으로 짧게, 혹은 지속해서 몇 시간씩 나타난다. 증상이 나타났다가 나타나지 않는 식으로 반복되는 경우도 있다.

가벼운 통증의 경우 일상 생활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 배를 쥐어짜는 듯한 고통이나 구토 증상, 가슴 통증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실신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위경련으로 시작되어 다른 소화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 위경련 치료법, 생활 습관 개선도 중요해

스트레스 위경련 증상의 완화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일반적인 위경련은 과로, 과도한 다이어트, 음식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성 위경련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리적 압박을 느끼지 않도록 편안한 생각과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과로로 인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위경련뿐만 아니라 위장장애에는 소화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위가 아프다고 해서 끼니를 거르거나 굶는 일이 발생하면 위산의 농도가 높아져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이로 인해 위궤양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Smart tag : 위염

뉴스 작성자

조민경 사진

조민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미용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