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계절별로 마시기 좋은 차가 있잖아요. 환절기라 그런지 알레르기 비염이 심한데, 비염에 도움이 되는 차와 한약재가 궁금합니다.

면역력면역력

A. 방송을 통해 작두콩차가 비염에 좋다고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삼백초달인물, 녹차, 무, 등이 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듯이 어떤 사람은 이것으로 효험을 보지만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엇이 좋다 나쁘다 보단 규칙적인 식습관과 균형 잡힌 음식이 무엇보다 보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를 마시면서 혈 자리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콧볼 바로 옆자리에 ‘영향혈’이라고 있는데요. 이 혈은 축농증이나 비염을 치료하는 주요 혈 자리 중의 하나입니다. 답답할 때 10초 정도 누르고 떼기를 반복하면 좋을 듯합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면 비염에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즉, 우리 몸이 코 따로, 소화기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체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죠.

비염에 좋은 한약재는 삼백초, 유근피, 세신, 어성초, 백지, 형개, 계지 등 많습니다. 하지만 비염의 경향(만성, 급성, 위축성, 건조성비염등)뿐만 아니라 체질적인 부분, 기운이 허하냐 실하냐의 부분에 따라 처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런 코가 자주 나오는 분들은 어성초를 달인물을 먹는 게 좋을 것이고, 추위를 많이 타고 늘 맑은 코가 나온다면 계피나 생강 달인 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체질에 따라, 환자분 상황이나 코 상태에 따라 처방과 약재가 선택되며, 몸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미선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미선 소중한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