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대장내시경 검사 후 화장실을 가는데 빨간피가 나옵니다. 병원을 가봐야 할까요?

내장내시경내장내시경

A.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 용종 제거나 조직검사 후 가장 심각한 합병증이 바로 출혈이나 천공이겠지요? 그러기에 많은 분이 내시경 후 복통이 심하거나 출혈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많이 놀라시는 것도 당연하고요.

그러나 그런 경우는 아주 드문 경우이고, 특히나 경험이 충분하신 분들에게 내시경을 받는 경우엔 더더욱 그 확률이 낮습니다.

더러 조직검사나 용종 절제 후 출혈이 있을 수는 있으나 그 출혈이 많은 경우엔 다시금 대장내시경을 시행하여 출혈 부위와 그 출혈 정도를 파악해서 필요하다면 클립을 이용하여 지혈하거나
다른 필요한 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자연지혈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면 안정가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현재 상태는 약간의 출혈의 흔적만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출혈이 많다면 이런 출혈로 인하여 직장에 자극 증상이 있어 상당한 변이 마려운 변의를 느끼게 되며, 변기에 배변 시 피가 덩어리째로 쏟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지켜보시고, 혹시라도 그 출혈이 많다면 다시금 내시경 받으셨던 병원에 가셔서 재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성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