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비교적 대중화된 수술 중 하나인 음경확대는 남성의 상징이자 자신감의 상징이 되기도 하는 음경의 크기를 확대하는 수술이다. 특히 음경이 발기할 때에는 실제 성기능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원만한 부부관계를 위해 선택하기도 한다. 음경은 만 21세에 발육이 완성되며 그 후부터는 자연적인 방법으로는 커지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통한 확대 방법을 찾게 되는 것이다.

음경확대 못지않게 자주 찾는 수술 중 하나로는 귀두확대가 있다. 귀두확대술은 조루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물론 성적 만족도를 높이고 싶은 환자들까지 많이 찾는 편이다. 또한, 배우자와의 성관계 시 만족을 얻지 못한 상태에서 빠르게 극치감에 도달되는 증상인 조루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 역시 적지 않다. 특히 대한민국 성인 남성의 30%가 겪고 있으며 합법적 이혼 사유에 해당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한 원인 분석과 맞춤형 치료가 중요하다.

환호하는 남성환호하는 남성

이처럼 성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수술 방법 외에 더는 2세를 바라지 않을 때 선택하는 수술도 있다. 정자의 통로인 정관을 막는 정관수술이 그 대표적인 예로, 정자의 생산은 계속되지만,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정자의 통로만을 차단하므로 성감 및 성행위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아 간단하고 안전한 영구 피임술 중 하나로 많은 부부가 찾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40대 이상 남성의 52%가 발기에 문제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여주듯이 발기가 충분히 일어나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하지 못하여 성교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는 환자들도 상당수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의 경우 약물요법이나 주사요법 등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되기도 하며 심각할 경우에는 음경보형물 삽입으로 발기조직을 대체하기도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유대형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대형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