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잘못된 식습관은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실제로 암 발생 원인 중 식생활 및 영양에 의한 요인이 20~3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짠 음식과 탄 음식은 암 예방을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한다.

삼겹살과 채소를 굽는 모습

음식을 짜게 먹으면 암에 걸릴까?

음식을 짜게 먹으면 염분(소금)의 섭취량이 증가한다. 소금의 섭취량 증가는 위 상피조직의 손상을 유도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암 발생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짠 음식을 즐겨 먹게 되면 위암 발생의 위험도를 3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위암 발생 위험도 높이는 것으로 보고했다. 또한 짠 음식을 즐겨 먹으면 위암 발생의 주요 위험요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균의 감염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위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자보다는 남자가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 음식을 먹으면 암에 걸릴까?

모든 탄 음식이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동물성 식품 특히 육류를 숯불구이나 바비큐 형태로 조리하여 섭취 시 위암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육류나 생선류를 굽는 과정에서 타게 되면 여러 가지 발암물질이 생긴다. 헤테로사이클릭아민, 폴리사이클릭하이드로카본(polycyclic hydrocarbons)과 같은 여러 발암물질은 DNA 복제 및 전사 과정에서 돌연변이를 유발하게 되고, 이것이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이런 발암물질은 췌장암을 비롯한 여러 암의 위험을 2배 이상 높인다.

탄 음식이란 육류나 생선 등을 석쇠, 숯불, 그릴 등과 같이 불에 직접 굽는 직화구이 방식에 의해 조리하는 과정 중 이들 식품의 표면이 그을리거나 검게 탄 부위를 일반적으로 말한다.

동물성 식품의 표면이 조리과정 중 그을리거나 검게 타는 경우 발암물질을 생성할 수 있다. 동물성 식품뿐만 아니라 당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고온에서 조리하는 과정에도 아크릴아마이드와 같은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습관을 가져야 할까?

암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싱겁게 먹고, 타지 않게 조리해서 먹어야 한다. 국, 탕, 찌개와 같은 국물 요리는 싱겁게 조리하더라도 국물을 많이 섭취할수록 염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조리는 싱겁게 하고 국물은 가급적 조금만 먹는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붉은 고기(쇠고기, 돼지고기 등)와 육가공품(햄, 소시지, 베이컨 등)의 과다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몸에 좋은 영양소가 들어있다고 해서 특정 음식을 집중적으로 먹기 보다는 다채로운 식단으로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또한 고른 영양소는 영양보충제 보다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 = 국가암정보센터>

Smart tag : 위암

뉴스 작성자

박혜선 사진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nalgae4u@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