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흔히 여유증으로 알려진 여성형 유방증은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 위 불균형, 남성의 유선 조직의 증식과 이후 지방조직의 증식으로 유방이 마치 여성처럼 발달하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이러한 여유증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유선조직의 증식이 원인이 되어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게 되는 여성형 유방이 있으며, 비만으로 인해 지방이 축적되어 생기는 가성 여성형 유방이 있다.

성인 남성의 가슴성인 남성의 가슴

최근에는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지방흡입과 유선조직 제거를 통해 여유증을 극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급한 마음에 검증되지 않은 병원을 찾아가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 검사부터 정밀한 상담을 받은 후에 진행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먼저 수술 전에는 유선조직 확인을 위한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를 하고 정확한 디자인을 시행한다. 또한, 여유증의 상태에 따라 부분마취를 할 것인지 혹은 수면 마취를 할 것인지 결정한 후에 완벽한 체형을 위해 지방흡입을 동시에 진행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유륜의 경계부에 따라 최소 절개 후 유선조직을 제거해야 한다. 이때 유륜 경계부를 절개하기 때문에 절개로 인한 흉터는 육안으로 거의 보이지 않게 된다. 무엇보다도 수술 이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피부의 늘어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상태에 따라 압박복을 1~4주 동안 착용하기도 한다.

여유증 환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여름에 흰 면티 한 장만 입고 다니는 것이 소원이라고 말할 정도로 말 못할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최근에는 수술을 통해 흉터 없이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린 만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유대형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대형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