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특정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예방접종’을 한다. 독감, 폐렴, 수두, 말라리아, 일본뇌염 등 예방접종은 그 종류와 예방할 수 있는 질환도 다양하다.

어떤 사람들은 예방접종은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생각해 예방접종을 거르기도 하는데, 사실은 다르다.

물론 나잇대가 정해진 예방접종이 있어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에게 먼저 예방접종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예방접종은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꼭 필요하다. 특히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유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질환을 앓게 되었을 때의 고통이나 이후의 치료비 등을 고려하더라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 예방접종, 모두가 꼭 맞아야 하나?

예방접종은 그 종류에 따라 모든 성인에게 권고되거나 특정 연령층과 특정 질환, 직업, 특정 지역 여행자 등에게 권고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만성 질환자이거나 면역이 저하된 이들의 경우 필요에 따라 예방접종을 권고 받을 수 있으며, 대체로 인플루엔자와 파상풍-디프테리아 백신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 성인에게 권고되는 대표적인 예방접종의 종류와 그 시기 (만 19세 이상 기준)

성인에게 권고되는 예방 접종의 종류와 시기성인에게 권고되는 예방 접종의 종류와 시기

현재 시판되고 있는 백신은 충분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사람들에게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들이다. 하지만 백신의 종류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가려움, 통증, 발진, 붓기, 열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은 꼭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민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