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이혼사유로 자주 거론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만족스럽지 못한 성생활’이다. 이는 상대방의 변심에서 기인하기도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은 크고 작은 성기능 장애로 인해 성행위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기도 한다.

남성남성

그 중에서 대한민국 성인 남성의 30%가 겪는 증상이 바로 조루다. 조루는 조기 사정이라고도 하며 약간의 성적 자극만으로도 본인 혹은 상대방이 원하기 전에 극치감과 사정에 도달하는 것이 반복되거나 지속해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남성이 수의적 사정능력이 부족하여 스스로 원하기도 전에 클라이막스에 도달해버리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조루증을 겪고 있는 많은 남성들은 귀두나 음경이 민감하거나 성관계에 대한 정신적인 장애 또는 장기간의 금욕생활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선 귀두는 성관계 시 주로 자극을 받는 부위로 지나치게 민감한 경우 조루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증세를 겪는 남성들에게는 민감도 검사를 통해 귀두 감각의 예민도를 측정하고 과도 과민성으로 인한 조루인지 진단하여 그에 맞는 치료에 들어간다.

또한 음경 전반이 자극이 강하여 민감한 경우에도 조루가 발생한다. 이는 금연, 금주, 스트레스 관리 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어느 정도 호전이 가능하기도 하며 약물치료나 발기부전 수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때로는 신체적인 문제가 아닌 정신적인 장애로 인해 조루가 나타날 수도 있다. 성관계에 대한 열등감과 혐오감, 강박관념,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성관계를 피하거나 빨리 끝내려는 생각으로 인해 빠른 사정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신경안정제 복용이나 정신과적 상담치료, 성기교정수술 등의 방법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일부 남성들은 장기간 성관계를 하지 않아 사정 조절 능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따라서 만족스러운 부부생활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성관계나 자위행위를 통해 금욕 기간을 단축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조루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남성이 사정하게 만드는 모든 요인들로부터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상당수의 경우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조루 증상이 발생한다. 개인별로 조루의 원인을 판단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원인을 분석하여 맞춤형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유대형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유대형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