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시시때때로 신문 1면을 장식하고 있는 성폭력. 성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아동 성폭력이 특히 위험한 이유는 가해자가 성폭력 사실을 숨기기 위해 아동에게 비밀을 유지할 것을 강요하면서 아동이 고립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아직 사고가 미숙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성폭력을 당하고도 이것이 잘못된 일인지 알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쉽게 표현하지 못해 피해가 지속되고 반복될 수 있다. 따라서 사전에 아이들에게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 아동 성폭력의 범행 패턴 3

아동 범죄

1. 가해자의 접근 = 주로 가족, 친척, 이웃 등 아이는 사람에 의해 발생하며 피해 아동의 집이나 가해자의 집 등 단둘이 있을 기회를 만든다.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게임, 놀이, 선물, 먹을 것 등으로 유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장난감이나 놀이를 통한 호기심 유발형이 35%로 가장 많다.

2. 성폭력 = 아동에게 성적 행위를 가르치거나 신체에 대해 질문을 하거나 성적 그림, 사진 등을 보여주기도 한다. 성폭력 행위는 노출, 유사성행위, 성교 등 다양하다.

3. 비밀 유지 강요 = 가해자는 아동에게 비밀을 유지할 것을 강요하거나 협박을 하며, 비밀유지는 가해자가 성폭력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성폭력을 지속하는 수단이 된다.
(Ex.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도 널 믿지 않을 거야. 모든 사람이 너를 싫어하게 될 거야 등)

◆ 성폭력 범죄자가 두려워하는 아동은?

1) 사랑받는 가정, 안전한 가정환경의 아동 = 가족과의 친밀도가 높고, 가족의 관심도가 높아 범죄자가 아이에게 접근하기가 어렵다.

2) 질문이 많은 부모가 있는 아동 = 아이에게 질문이 많은 부모는 아이의 일상생활을 다 파악하고 있어 성폭력 범죄자의 경계 대상이 된다.

3) 신체적 애정 표현을 많이 받은 아동 = 어릴 때부터 긍정적 신체 접촉을 많이 받은 아이는 가해자가 의도적으로 접근하는 ‘가장된 애정’이 부모의 애정과 다름을 직감적으로 구분하고 받아들이지 않는다.

4) 부모와 의사소통이 잘 되는 아이 = 부모와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아이는 범죄 상대로 위험부담이 크다.

성폭력 예방 핵심은 아동이 자기 생각과 감정을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가 잘 형성되어 있고, 부모가 아동의 입장에서 얼마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반응을 하는가에 달려 있다.

◆ 아이의 성폭력 예방 교육은?

1. 신체구조와 차이에 대해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깨우쳐 준다.
2. 발달단계에 따라 성에 대해 알려주고 성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하는 데 도움되는 단어를 가르친다.
3 자신과 타인의 몸을 소중히 여기도록 가르친다. 학대가 무엇이고, 범죄라는 사실에 대해 가르친다. 자녀 역시 다른 친구의 신체 부위는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준다.
4.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표현과 대처방법을 가르쳐준다.

◆ 미성년자 성폭력 예방 위한 부모 수칙 십계명

1. 아이와 일상적인 대화를 한다. 하루 동안 무슨 일이 있었고, 무엇을 했는지, 누구를 만났고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어떤 사람과 대화를 나누었는지 매일 이야기한다.

2. 아이가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준다. 아이가 무섭거나 혼란스러움을 느낄 때 부모에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3. 등하교는 가능하면 보호자와 함께 하고, 아이들끼리 다닐 때는 밝고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큰길로 여럿이 다니도록 한다.

4. 보호자 허락 없이는 놀러 가지 않고, 모르는 사람이 도와달라거나 선물을 주면 “부모님께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면서 거절한다. 모르는 사람에게 문을 열어주지 않도록 가르친다.

5. 누군가 아이의 몸을 만지거나 만지려는 하는 일이 있었다면 바로 부모에게 이야기하라고 한다.

6. 항상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고 어떤 이야기든 편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이가 24시간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꼭 알아야 한다.

7. 아이가 “NO”라고 말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고 평상시 “NO”가 수용되는 경험을 갖게 한다. 누군가 아이를 만지려고 했을 때 “NO”라고 말할 수 있게 훈련한다.

8. 아이와 함께 안전계획을 세운다. 등하굣길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곳이 어디에 있는지, 인터넷 이용 시 주의사항 등을 미리 알려준다.

9. 모르는 사람에게 음식을 주는 것, 도와달라고 부탁하는 것,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괜찮고 어떤 사람은 안 되는지 아이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10. 아이들을 위해 부모 등의 가족이 있고,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경찰 등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무슨 일이 있거나 어떤 행동을 해도 가족은 아이를 사랑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Smart tag :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아동

뉴스 작성자

신정윤 사진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