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가슴성형은 아름다운 몸매와 풍만한 가슴을 위해 하는 것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촉감이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들의 가장 흔한 가슴재수술의 원인도 촉감인 점을 감안한다면 자연스러운 촉감에 대한 욕구가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다.

가슴확대 수술 전 상담을 할 때 대부분의 여성은 보형물의 촉감에 대한 관심이 많다. 실제로 만져보기도 하고 여러 매체를 통한 광고에 의해서도 정보를 접한다. 그런데 촉감을 결정짓는 요인은 보형물의 촉감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가슴확대 수술 후 가슴의 촉감은 다음의 4가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가슴가슴

첫째, 보형물 자체의 촉감
둘째, 가슴 근육의 두께 또는 압박 정도
셋째, 자신의 가슴 조직의 탄성
넷째, 보형물 주변에 형성되는 피막의 상태

이들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피막의 상태이다.

보형물의 촉감은 그 자체의 촉감일 뿐 몸 안에 들어갔을 때 상태는 그 위에 덮이게 되는 근육과 자신의 가슴조직 그리고 보형물을 압박하게 될 피막의 상태가 더욱 중요하게 된다. 이 피막의 상태에 따라 촉감도 차이 날 수 있고 모양도 달라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구형구축이라는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각자의 체형조건에 따라 보형물 재질선택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 유방조직이 탄력이 없고 근육 발달도 약한 경우는 외피가 매끈하고 촉감이 출렁거리는 느낌의 스무스형이 유리하겠지만, 유방조직이 단단하고 근육이 발달한 경우는 외피가 거칠거칠하고 촉감이 다소 단단한 텍스처형이 유리하다. 보형물 자체의 모양과 촉감은 실제로 유방 내에 삽입했을 때와 똑같지는 않고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신의 유방검진 결과에 따라 의료진과 상의 후 본인에게 더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가슴확대 보형물 선택에서 정작 중요한 건 보형물의 안전성이다.
자신의 몸 안에 넣고 평생을 살아야 할 신체의 일부분을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촉감, 크기가 아니라 안전이다. 내 몸 안에 평생을 같이 있어도 안전한지를 우선 따져 보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보형물의 선택은 비전문가인 자신의 손으로 만져본 것으로 판단하기보다는 미국FDA, 한국FDA 등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승인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형물의 모양과 크기, 절개 위치 등의 세부적인 선택은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달 (외과 전문의, 유방외과 인정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달 엠디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