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예전에는 누런 이를 ‘황니’라 부르며 누런 이가 단단하고 좋다고 생각했지만, 연구결과 치아의 색과 단단함은 무관하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오히려 최근에는 누런 치아는 위생적으로 좋지 않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이를 하얗게 만드는 치아미백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하지만 치아미백 치료의 시린 증상 등의 부작용, 유지기간 등 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적지 않아 미백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하게 웃고 있는 여성환하게 웃고 있는 여성

Q 치아미백치료는 안전한가요? 부작용은 없나요?

A 치아미백은 카바마이드 퍼옥사이드 등의 약제를 사용하여 치아를 밝게 하는 치료로 여러 연구를 통해 치아나 잇몸에 안전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간혹 이가 시린 증상이나 잇몸이 따가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미백 치료를 중단하거나 종료 후 1~3일 정도 지나면 사라집니다.

Q 치아미백은 이를 하얗게 해 주는 치료인가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이를 하얗게 해준다기 보다는, 본인 치아 본연의 색을 찾게, 밝게 만들어주는 치료입니다. 연예인들의 아주 밝고 하얀 치아는 미백치료가 아닌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과 같은 보철치료를 한 경우가 많습니다.

Q 크라운처럼 보철치료한 부위가 있는 곳에도 미백치료가 가능할까요?

A 아말감, 레진과 같은 수복물이나 금니, 도자기이와 같은 보철물 부위는 미백치료를 해도 밝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백치료 후 어두운 기존 수복물이나 보철물을 미백치료를 시행한 치아색과조화되도록 재치료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Q 치아미백치료 효과는 영구적인가요?

미백의 평균 유지기간은 2~3년으로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특히 미백의 유지기간은 식생활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커피, 차, 콜라, 카레, 레드와인, 초콜렛, 블루베리 등 색소가 든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2년에 한번씩 추가 치료 시 미백효과가 장기간 유지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준한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준한 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