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은 성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발기가 되기 어려운 질환이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으로 노화가 찾아오는 남성갱년기를 맞이하여 성기능이 떨어지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질병들도 이 증상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남성들이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를 하기 보다는 숨기고 자괴감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증상이 나아지기는커녕 오히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까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발기부전을 혼자서만 알고 숨기기 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걱정하는 표정의 남성걱정하는 표정의 남성

가장 중요한 것은 비뇨기과를 찾아 원인을 찾아서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 주어야 한다. 개인의 몸 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를 통해 건강한 성생활을 누릴 수 있고 남성 스스로도 자신감을 되찾는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심인성과 기질성이 있는데 먼저 심인성이란 심리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끼쳐서 발기장애를 일으키는 것이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다. 반면에 기질성 발기부전의 경우 성기의 발기가 이루어지는데 연관이 있는 혈관에 문제가 있거나 척추손상, 전립선 질환으로 인한 이상 등으로 인해 증상을 겪게 된다.

발기부전 치료는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서 다양한데 초기 증상일 경우 경구용 약물치료를 시도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남성호르몬 보충제를 병행하기도 한다. 또 이외에 주사요법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이 밖에 약물만으로는 효과가 미비한 상태라면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하기도 한다.

남성의 성기능장애 발기부전, 단순히 개인만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더 나아가 부부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이로 인해 스스로 자괴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자신감 저하로 인해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위축되기 쉬우므로 숨기거나 치료를 미루는 것이 아니라 빠른 시일 내에 발기부전 해결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기택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성기택 유로진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