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의 고환은 성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녀의 출산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선천적으로 고환이 없거나 한쪽이 없는 외 고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한 외 고환 등으로 남성들은 콤플렉스를 갖게 된다.

성생활이나 대인관계에 큰 불편을 느끼고 탈의를 해야 하는 공공장소에서는 더 자신감을 잃고 힘들어하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 영향은 성 기능 저하를 가져올 수 있고 심인성 발기부전, 조루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인공 고환 수술은 외고 환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다.

남성의 뒷모습남성의 뒷모습

감촉이나 크기가 자연 고환과 구별이 잘되지 않고, 인조 고환 또는 지방 고환을 간단하게 이식할 수 있다. 인조 고환은 인체에 해가 없는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고환 모양의 보형물이다. 인조 고환의 종류에 따라 경도가 낮고 높은 종류가 있지만,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고환 수술이다.

자가 지방을 이용하여 고환 수술을 할 수도 있다. 복부나 허벅지에서 채취한 지방을 고환 형태로 이식하게 된다. 인조 고환보다 더 부드럽고 이물감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인조 고환을 삽입할 경우 고환 한쪽을 마저 제거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지만 지방 고환이식은 본래의 고환은 제거하지 않고 지방조직 고환만을 이식하여 심리적 부담이 적다. 자신의 지방조직을 이용하기 때문에 본래의 고환과 유사한 촉감과 볼륨을 기대할 수 있다.

인조 고환을 삽입한 후 음낭에 힘을 가하지 않도록 속옷이나 옷을 넉넉하게 입는 것이 좋다. 앉을 때는 바지에 수술 부위가 눌리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다리를 꼬는 행위는 삼가며 다리를 약간 벌리고 앉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동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변동원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