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가족의 수가 많은 아버지 세대와는 다르게 요즘은 한, 두명의 자녀만 두고 핵가족화가 되어가는 현상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정관 수술의 증가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정관수술 후의 올바른 관리법을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가지 피임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피임의 효과가 가장 우수한 남성 피임법 정관수술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부고환을 거쳐 정낭에 모여 있다가 사정을 통해 요도로 배출되는데 이 정자의 이동 통로인 정관을 차단시키는 수술이다.

임신테스트기를 확인하고 실망하는 여자임신테스트기를 확인하고 실망하는 여자

음낭에 절개를 하여 수술을 하지만 무도정관수술이라 하여 절개를 하지 않고 작은 구멍만 내어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이다. 수술 시간은 약 20분 내외 소요되며 간단한 수술이라 할 수 있다.

자녀계획이 없지만 우수한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선뜻 수술을 하지 않으려는 남성들도 있다. 성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정력이 감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다. 더 이상 임신을 할 수 없고 남자로서의 구실을 하지 못하게 된다는 심리적 영향과 그에 대한 불안감이 자리잡을 수 있다.

하지만 다시 임신을 원할 경우 정관복원술을 통해 임신이 가능하고, 성기능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 임신의 공포에서 해방되고 더 좋은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이 정관수술의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정관수술을 하였다고 바로 안심하고 부부관계를 해서는 안된다. 음경에 남아 있는 잔여 정자들로 인해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10~15회 정도는 기타 피임법을 사용하여 정자를 모두 배출시켜야 한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정액검사를 통해 정자가 섞여 나오는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