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냉방병은 실내의 과도한 온도 차로 인해 몸이 적응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냉방증후군’을 가르킨다.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해 에어컨 사용이 증가하는데, 실내외 온도 차가 5~8도 이상 지속하면 냉방병에 걸리기 쉽다. 특히 여성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남성보다 냉방병에 더 취약하다.

◆ 냉방병 증상, 감기보다 다양해

냉방병 증상은 몸이 나른하고 피로해지며 손발이 붓거나 몸이 무겁게 느껴지는 등 일반 감기 증상과 비슷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증상이 다양하다. 두통이나 소화불량 증세로 인한 복통, 심한 경우 설사를 하기도 하고 여성은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한다.

냉방병의 증상은 피로, 권태감, 두통, 근육통, 어지럼증, 흉부 압박감, 소화불량 등의 위장 증상, 콧물, 식욕부진, 요통, 생리불순, 집중력 저하, 목의 답답함, 미열의 반복, 설사, 피부병, 각막염, 알레르기성 비염, 편도선염 등 다양하다.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 예방법

◆ 냉방병 원인 3가지

냉방병에 걸리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급격한 온도 차’다. 인간의 몸은 평균 36.5도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날씨가 덥다고 에어컨을 세게 틀면 몸이 지나치게 차가워진다. 이로 인해 체온 조절을 위한 땀이 나지 않아 수분 방출의 균형이 깨지고, 혈액순환의 장애가 생겨 몸에 이상이 온다.

두 번째 이유는 ‘레지오넬라균’이다. 이것은 에어컨에 연결된 수로에서 자라난 레지오넬라균이 인체에 침입해서 생기는 병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잘 걸린다. 처음에는 감기와 같은 증상으로 시작되지만 심하면 폐렴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세 번째 이유는 ‘밀폐건물 증후군’이다. 실내의 화학물질과 미세먼지가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하며 눈, 코, 콕 등이 아프고 피로감과 어지럼증을 느끼기 쉽다. 1시간에 한 번 정도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 냉방병 치료와 예방에 좋은 음식

냉방병은 감기와 달리 특별한 치료를 요구하지 않는다. 에어컨 사용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하면 수일 내에 낫는다. 되도록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나 따뜻한 차를 먹는 것이 도움된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를 25~28도로 유지하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5~6도 이상 나지 않도록 한다. 장시간 에어컨이 켜진 사무실에서 일할 경우에는 찬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긴 소매 겉옷을 걸치는 것이 좋다.

에어컨 사용 시간을 조절하고, 에어컨 필터는 최소 2주에 한 번씩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또 정기적으로 실내 공기를 환기해야 한다. 또한, 1~2시간마다 팔다리를 펴주거나 기지개를 켜주는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5~10분 정도 해주면 혈액순환과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한 당근, 시금치, 토마토 등의 채소나 키위, 자두 등의 과일,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차 등의 차가 좋다. 더운 날씨로 밥맛이 없어서 끼니를 거르거나 냉면, 아이스크림 등을 자주 먹는 것은 소화 기능을 떨어뜨리고 체온을 저하해 좋지 않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