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은 성관계가 끝나기 전까지 발기를 유지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성적 자극에도 전혀 발기되지 않는 예도 있고 발기는 되지만 만족할 만한 성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도록 발기력이 저하되는 예도 있다. 발기부전은 부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 위축 등으로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게 되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음경의 발기는 부교감신경의 자극 때문에 음경 혈관이 확장되어 음경해면체에 혈액순환이 증가하면서 음경이 팽창하게 된다. 그래서 신경이나 혈관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발기부전이 발생하게 된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 기능 이상, 심혈관질환, 전립선질환, 내분비계 이상이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신체적 원인 외에도 심리적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 불안장애, 상실감, 신체콤플렉스 등의 이유로 심리적 발기부전을 경험할 수 있다. 또 흡연, 과음도 혈관 기능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것들로 발기력 저하의 원인이 되고, 스트레스, 과로, 만성피로 등의 생활적 요인으로도 발기력 저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얼굴을 가린 남성얼굴을 가린 남성

발기부전의 치료를 위해서는 발기부전을 유발하는 원인을 잘 파악해야 한다. 전체적인 성생활에 대한 문진을 기본으로 여러 가지 질환 검사, 혈액검사, 비뇨기계 검사, 남성호르몬 검사 그 외 기기들을 사용한 발기부전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치료할 수 있다. 원인을 알았다면 그에 맞게 약물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가 이루어진다. 발기부전 치료제 약물들은 혈관을 확장해주는 성분으로 발기력 상승에 도움을 주게 된다. 약물의 종류는 다양하고 많아서 약효지속시간, 복용방법, 효과 등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약을 처방 받아야 한다. 옳지 못한 루트로 약을 구입하여 복용하는 경우 가짜 약물일 가능성이 크고,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성분이 기준치를 넘는 것들이 많아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주사를 이용한 약물치료는 자가주사의 형태로 성행위 전 직접 음경에 약물을 주입하게 된다. 복용약물치료제에 비하여 발기 지속 시간이 1시간 이상 유지되어 조루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수술적 치료는 약물치료의 효과가 작고 약물로도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음경에 발기의 기능을 대신할 음경보형물을 삽입하게 되고 종류와 형태에 따라 사용법이 다르다.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고, 척추손상, 신경손상 등으로 완전 발기불능 환자도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주현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