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임신이나 출산을 앞둔 여성들에게 "모유 수유가 잘 될까요?"라는 질문을 받는다.

​건강하고 고생스럽지 않은 ‘행복한 모유 수유’라면 맞벌이 같은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곤 어떤 여성이든 12개월 이상은 거뜬히 모유 수유를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위 질문의 대부분은 유두, 즉 젖꼭지의 모양과 수유 성공 여부를 알고 싶어 하는 의도이다.

​태어난 아기가 젖을 잘 물어 모유를 먹을 수 있을지, 함몰유두는 아닌지, 수술을 해야만 모유 수유에 성공할지 등등을 궁금해 하는 것이다.

모유 수유를 하는 모습모유 수유를 하는 모습

큰 범주에서 함몰유두에는 편평 유두(유두가 잘 올라오지 않은 형태)를 포함하여 유두 내부의 섬유조직이 유두를 끌어당겨 유두가 유방 안으로 말려 들어가 있는 형태를 말한다.

통계적으로는 한국인 전체 인구 중 3% 정도에 해당된다는데, 보통 가족력이나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임신이나 수유, 유방암 등 상대적으로 유방의 내부 부피가 증가했을 때 2차적으로 유두가 당겨 말려들어가기 쉬워진다.

함몰유두를 모유 수유전에 미리 교정 수술을 해서 모유 수유에 성공할 수 있는 몇몇의 경우를 제외하곤, 대부분 유방 내에 모유가 땅땅하게, 한가득 차지 않은 상태에서, 유두와 유륜의 연결부위, 즉, 젖꼭지가 아닌 뿌리 부분을 삼각기둥 모양처럼 모아 세워 아기에게 물리도록 젖이 차기 전부터 반복적인 젖 물리기나 수유를 하면서 시작해야 한다.

이것은 유두를 당기는 섬유조직도 유두의 뿌리 부분도 점차 여유 있게 늘어나도록 도와주어 모유 수유 성공에 이르기 쉬워진다.

​주의할 것은 처음부터 아기가 젖병을 물게 되면 엄마의 이런 노력에 따라주지 않은 가능성이 커 삼가는 것이 좋다. ​물론, 기저귀가 규칙적으로 나오는 것은 반드시 확인하여 탈수상태를 예방하면서 훈련해 가야만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홍수정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홍수정 아산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