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 성기능 문제는 더 이상 숨길 필요가 없다.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까지 나타나고 있는 원인이 되고 있다. 더 이상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부부, 가정, 사회적으로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있는 성기능 문제인 만큼 적극적인 치료의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발기부전은 중년 이상의 남성은 물론 젊은 남성 층들도 경험할 정도로 많은 남성들이 고민하고 있는 성기능 문제이다.

경고를 받는 중년 남성경고를 받는 중년 남성

발기부전은 성관계 중에 음경이 다시 수축되거나 단단하게 발기가 되지 않는 것을 발기부전이라 말할 수 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발기의 과정을 통해 알 수 있다. 발기는 음경 안의 해면체에 피가 모이면서 발기가 되고 음경의 혈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음경 혈관에 이상이 있거나 손상이 되어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고, 또 남성호르몬의 결핍으로 발기부전이 올 수 있다. 남성 갱년기때 성기능 저하를 가져오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음경 혈관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이 음경 혈관에 손상을 주어 발기부전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외 에도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 나쁜 생활습관, 즉 음주, 흡연도 발기부전의 원인이 된다.

발기부전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적용 할 수 있다. 검사를 통해 남성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는 호르몬을 보충해 주고 그 외 금연 금주 등 생활습관을 바꾸어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본격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먹는 약 치료제, 주사치료, 수술 치료 등으로 치료하게 된다.

먹는 치료제는 경구용 약물로서 흔히 알고 있는 비아그라, 시알리스 등이며 그 종류가 다양하다. 주사치료제는 성관계시 자신의 음경에 직접 주사하는 자가주사요법, 수술 치료는 발기 기능을 대신하게 될 음경보형물을 삽입하여 치료하는 수술법이다. 발기부전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경구용 약물치료제는 무턱대고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혹시 모를 부작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표적 부작용으로는 안면홍조, 가슴두근거림,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 복용해야 하고, 특히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사 치료는 관계 전 약물을 음경에 직접 투입시켜 발기하게 되는데, 경구용 약물, 주사요법 모두 발기부전의 근본적인 치료를 가져오지는 못한다. 약물에 의해 발기 기능을 일시적으로 상승시키게 되며 보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경구용 약물 또는 주사치료제가 번거롭거나, 오랜 복용으로 약물의 효능이 저하될 경우 반영구적 치료가 가능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보형물은 굴곡형보형물과 팽창형보형물이 있다. 굴곡형은 평상시에는 구부려 놓았다가 관계시 보형물을 펴서 사용하게 되며, 팽창형보형물은 수축 팽창을 직접 조작하여 자연 발기의 형태와 가장 흡사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