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치과의사의 애로점 중 하나는 환자의 얼굴부위를 치료하기 때문에 환자의 공포감과 통증의 정도를 바로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오랜 치과의사 생활로 단련되기는 했지만, 환자의 통증은 의료진에게 심리적인 부담을 준다. 특히 환자의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치과 공포증'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더욱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이 같은 경우, 이차적으로 '진정요법'이나 '수면요법' 하에 치과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치과치과

▲ 수면 마취와 전신 마취 치료의 장점

모든 치료가 그렇지만 치과 치료는 특히 치료의 시기가 중요하다. 간단한 치료라도 시기를 놓치면 복잡한 치료로 커질 수 있고, 이런 복잡한 치료에 치료 포기를 할 경우 점점 더 치료의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

치과는 대표적인 부분마취로 진행되는 진료과목이다. 따라서 여러 번 반복되는 치료에 환자는 긴장하고, 이러한 긴장된 치료를 여러 번 나누어서 시행해야 한다.

이런 경우 회사나 학교 등으로 시간을 길게 내기 어려운 환자들이 많은데, 이 경우에도 수면마취나 전신 마취를 활용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 치과 치료를 주말 하루에 거의 끝낼 수 있다.

오전 이른 시간에 입원하여 전신 마취하에 치료를 받고, 회복기를 거쳐 오후 늦게 퇴원하면 되기 때문에 치료에 있어 하루 입원으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또한, 환자가 자는 동안 치료하기 때문에 전혀 통증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여러 번 내원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수면 마취나 전신 마취를 이용한 치과 치료는 전신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도 유용하다.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환자는 대개 구강 내의 치아 상태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도 혈관주사를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약물 투여가 가능해 치료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 수면 마취와 전신 마취 치료, 이것이 중요하다

전신 마취나 수면 마취를 위해서는 전신상태에 대한 간단한 검사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혈액검사, 흉부 방사선검사, 심전도검사가 포함된다. 환자가 전신질환의 병력이 있다면, 안전을 위하여 담당 내과 주치의와의 협진과 추가 검사가 있을 수 있다.

그 후에는 마취과에서 마취에 문제가 없는지 기본적인 신체검사를 하게 되는데 만약 문제가 발견되면 전신 마취 치료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 수면 마취와 전신 마취가 효과적인 ‘임플란트 치료’

임플란트 치료는 전신마취나 수면 마취와 진료적합이 잘 맞는 치료다.

임플란트는 뼈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방법으로 필요한 경우 뼈 이식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여러 번 나누어서 진행 하기에는 환자의 육체적, 시간적 부담이 큰 수술 중 하나다. 또한. 사회 생활 복귀에도 많은 장애가 따르기도 한다.

때문에 복잡한 치과치료와 바쁜 사회생활을 해결하는 것에 있어 수면치과치료나 전신마취를 사용한 치과치료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만약 여러 가지 이유로 전신 마취를 동반한 임플란트 식립을 원한다면, 반드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찾아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글 = 더페이스치과 이중규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중규 더페이스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