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이 발기부전과 같은 질환인가?

조루증과 발기부전 모두 성기능장애에 속하는 질환이지만 조루증과 발기부전은 각기 다른 질환이다. 조루증은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즐길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사정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며, 발기부전은 음경의 발기가 잘 되지 않아 성관계를 갖기 어렵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젊은 남성들에게서도 조루증이 발생하며 발기부전이 동반되는 경우는 적지만 40대 이후 중년 남성들에게는 조루증과 발기부전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비율이 높아지게 된다. 조루증과 발기부전은 서로 상호영향을 주게 되며 빠른 사정으로 인해 발기부전까지 경험할 수 있고, 반대로 발기력이 저하되면 빠른 사정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조루증과 발기부전이 동반된 경우 환자의 성생활 병력에 대한 조사가 부족하면 발기부전을 조루증으로 잘못 알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남성남성

조루증도 발기부전 치료제로 치료가 가능한가?

일부 조루증이 발기부전 치료제로도 호전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40대 이상의 남성에게 조루증과 발기부전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발기부전 치료제를 사용하여 조루증이 치료되었다기 보단 발기부전이 치료되어 이차적으로 조루증도 호전된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조루증과 발기부전은 그 원인이 다양하고 또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져야 한다. 조루증의 경우 다양한 치료법이 소개되고 있지만, 조루증의 정도에 따라 모든 조루증 증상에 적용되기 어렵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가장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가 이루어 져야 한다. 발기부전도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크게 나눌 수 있고 증상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가 시행된다. 증상이 크게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통해서 호전될 수 있지만, 약물로도 큰 효과가 없거나 발기부전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다. 의료기기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완전발기불능이 된 상태도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조루증이 전립선염과 관계가 있나?

일부 조루증 환자에게 전립선염이 동반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전립선염을 치료한 후 조루증이 호전되는 것까지 관찰이 되었지만 전립선염이 조루증의 원인 중 한가지로 추측만 할 뿐, 정확하게 전립선염이 사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