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만화나 영화 등을 보면 앞니가 빠져 우스꽝스러운 인상을 나타내는 인물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아무리 잘생긴 사람이라 하더라도 앞니가 탈락함으로써 순식간에 코믹한 인상으로 변한다.

그만큼 앞니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특히 아름다운 미소에서 앞니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가지런한 앞니는 첫 인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가지런하지 못한 앞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환하게 웃지 못하고, 손으로 항상 입을 가리고 말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가지런하고 아름다운 앞니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치아치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건 치아 교정일 것이다. 하지만 치아 교정의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이 항상 신경이 쓰인다. 따라서 치아 교정 외에 이를 가지런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만약 앞니가 누가 봐도 비뚤어져 보이거나, 지나치게 클 경우 올세라믹을 고려해볼 수 있다. 올세라믹은 앞니 보철치료 중 하나로 세라믹 내부에 단단한 코어를 삽입하여 치아 외형을 바꾸는 시술이다.

치아 색상과 비슷한 도자기 재질로 되어 있으며 치아 각도 및 색상, 크기, 모양 등을 원하는 만큼 변경할 수 있다. 특히 라미네이트와 달리 치아 전체를 씌우기 때문에 단단하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앞니가 경미하게 비뚤어져 있거나 벌어졌을 경우 라미네이트치료를 선택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약 0.5~0.7mm 정도로 치아 삭제량을 최소화한다. 다만 치아 삭제량이 적기 때문에 배열을 변화시킬 수 있는 범위가 작다.

앞니가 누렇게 변색이 되었거나 어둡다면 치아 미백이 효과적이다. 치아 미백에는 다양한 농도의 과산화수소를 활용한다. 물론 농도가 높을수록 미백효과는 좋지만 이가 시리거나 잇몸이 상하는등의 부작용도 생길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과의사와 상의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간단한 앞니 변화가 필요하다면 라미네이트를, 앞니가 심하게 비뚤어져 있거나 비교적 큰 변화를 원한다면 올세라믹을, 하얀 앞니를 원한다면 치아 미백을 고려할 수 있다. 물론 시간이 허락한다면 치아교정을 고려해야 하지만 경우에 따라 라미네이트, 올세라믹을 병행해야 하므로 전문의로부터 면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 = 더페이스치과 김훈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훈 더페이스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