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성 기능 문제라고 하면 중장년 이상, 또는 고령층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증상이라는 느낌이 아직 강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 가지 환경적 변화로 20~30대의 발기부전 환자가 급증했다. 왜 이렇게 젊은 층 남성에게 발기부전이 생기는 걸까?

발기부전은 크게 기질적 요인과 심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젊은 층 남성들에게 나타나는 대부분 원인은 심인적 요인이다. 이렇게 심인적 요인으로 발병한 증상을 심인성 발기부전이라고 일컫는다. 구체적 원인을 살펴보면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성 상대자와의 낮은 친밀감, 성 상대자에게 느끼는 긴장감 및 혐오감, 권태감 등이 포함된다.

요즘은 식생활의 서구화, 운동 부족 등으로 젊은 남성들에게도 혈액 순환 장애와 같은 증상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한 기질성 장애도 의심해볼 수 있다. 남성의 발기는 음경 해면체 내에 혈액이 공급되어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혈액 순환이 제대로 안 되면 하체의 혈류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쳐 발기가 안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외에 교통사고나 스포츠 외상 등의 이유로 척수손상이 일어난 경우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도 발기부전은 발생할 수 있다.

30대 발기부전 환자30대 발기부전 환자

일상생활 속에서 발기부전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권유된다.

첫째, 충분한 휴식. 둘째, 꾸준한 운동. 셋째, 컨디션 관리. 넷째,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식품 섭취. 다섯째, 과도한 흡연 및 음주 삼가기. 여섯째, 지나치게 자극적인 성인 영상물 자주 보지 않기. 일곱째, 잘못된 자위습관 개선하기. 특히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 컨디션 관리다.

병원에서는 척수손상 등 특별한 케이스를 제외하고 대부분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를 통한 치료가 적용된다.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 약을 처방받아 이용하는 것으로 상당수가 치료될 수 있다. 이렇게 처방되는 약은 내성이 쌓이지 않고, 의사의 지도 아래 제대로 복용하면 큰 부작용이 발생하지도 않으므로 큰 염려를 할 필요는 없다.

발기부전이라고 하면 겁부터 내고 치료비를 걱정하는 분들도 많은데, 병원에서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를 처방받아 이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너무 혼자서만 고민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적절한 진료를 받아보도록 하자.

한편 척수손상으로 발기부전이 일어난 경우에는 젊은 나이라도 보형물삽입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보형물삽입술은 원래 혈액으로 채워져야 하는 발기조직에 의료용으로 제작된 보형물을 이식하여 부부관계 전 간단한 조작을 통해 성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술이다.

보형물의 종류는 굴곡형과 팽창형이 있고, 각각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척수손상에 의한 발기부전 환자는 팽창형 보형물이 좀 더 적합하다. 특히 음경 감각이 없는 경우 일자 막대기 형태의 굴곡형 보형물은 지속적인 압력을 받으면 자칫 피부를 뚫고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료진의 정확한 적응증 판별이 중요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현섭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