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기능 문제라고 하면 중장년 이상, 또는 고령층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증상이라는 느낌이 아직 강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 가지 환경적 변화로 20~30대의 발기부전 환자가 급증했다. 왜 이렇게 젊은 층 남성에게 발기부전이 생기는 걸까?
발기부전은 크게 기질적 요인과 심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젊은 층 남성들에게 나타나는 대부분 원인은 심인적 요인이다. 이렇게 심인적 요인으로 발병한 증상을 심인성 발기부전이라고 일컫는다. 구체적 원인을 살펴보면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성 상대자와의 낮은 친밀감, 성 상대자에게 느끼는 긴장감 및 혐오감, 권태감 등이 포함된다.
요즘은 식생활의 서구화, 운동 부족 등으로 젊은 남성들에게도 혈액 순환 장애와 같은 증상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한 기질성 장애도 의심해볼 수 있다. 남성의 발기는 음경 해면체 내에 혈액이 공급되어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혈액 순환이 제대로 안 되면 하체의 혈류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쳐 발기가 안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외에 교통사고나 스포츠 외상 등의 이유로 척수손상이 일어난 경우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도 발기부전은 발생할 수 있다.
30대 발기부전 환자일상생활 속에서 발기부전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권유된다.
첫째, 충분한 휴식. 둘째, 꾸준한 운동. 셋째, 컨디션 관리. 넷째,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식품 섭취. 다섯째, 과도한 흡연 및 음주 삼가기. 여섯째, 지나치게 자극적인 성인 영상물 자주 보지 않기. 일곱째, 잘못된 자위습관 개선하기. 특히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 컨디션 관리다.
병원에서는 척수손상 등 특별한 케이스를 제외하고 대부분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를 통한 치료가 적용된다.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 약을 처방받아 이용하는 것으로 상당수가 치료될 수 있다. 이렇게 처방되는 약은 내성이 쌓이지 않고, 의사의 지도 아래 제대로 복용하면 큰 부작용이 발생하지도 않으므로 큰 염려를 할 필요는 없다.
발기부전이라고 하면 겁부터 내고 치료비를 걱정하는 분들도 많은데, 병원에서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를 처방받아 이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너무 혼자서만 고민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적절한 진료를 받아보도록 하자.
한편 척수손상으로 발기부전이 일어난 경우에는 젊은 나이라도 보형물삽입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보형물삽입술은 원래 혈액으로 채워져야 하는 발기조직에 의료용으로 제작된 보형물을 이식하여 부부관계 전 간단한 조작을 통해 성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술이다.
보형물의 종류는 굴곡형과 팽창형이 있고, 각각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척수손상에 의한 발기부전 환자는 팽창형 보형물이 좀 더 적합하다. 특히 음경 감각이 없는 경우 일자 막대기 형태의 굴곡형 보형물은 지속적인 압력을 받으면 자칫 피부를 뚫고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료진의 정확한 적응증 판별이 중요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