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방재홍, 이하 인신위)는 24일 자율심의 준수서약사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한달 동안 인신위의 자율심의에 참여한 신규 서약사는 건강의학포털 하이닥 등 41개 매체로, 전년 동기 10개 매체 대비 4배 가량 크게 늘었다.

이에 따라 인신위의 준수서약사로 참여한 인터넷언론사는 총 172개로 늘었다.

동참 서약사의 큰 폭의 증가는 지난 1월 초 발표된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에 인신위의 ‘인터넷 신문윤리강령’이 주요 항목으로 포함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인신위 관계자는 “자율심의에 대한 높아진 관심이 참여 매체 증가로 이어진 것”이라고 전하면서, “뉴스제휴평가위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월 이후에는 자율심의에 참여하는 인터넷 매체가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에 따르면 정성평가의 윤리적 요소(25점) 가운데 실천의지(5점 배정)항목 내용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 등 언론윤리 준수를 서약하거나 대외적으로 표방하고, 이를 실천하는지’라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인신위는 인터넷신문기사 및 광고에 대한 자율심의, 종합상담 등 인터넷신문에 대한 자율규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12년 발족한 민간자율규제 기구로, 기사부문에 대한 심의 및 광고부문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