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성형수술이 외모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잘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면, 요즘은 콤플렉스를 극복하려는 해결방법 중 하나라는 인식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성형수술을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이들도 존재할 수밖에 없다. 필요 이상으로 성형수술을 반복하고, 다른 사람의 시선 속에 살면서 정작 본인의 삶을 잊고 사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가슴 가슴

하지만 성형수술의 순기능 또한 무시할 수는 없다. 외모적인 콤플렉스의 심각성은 신체적인 부분보다 정신적인 측면에서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가슴이나 눈, 코 등 눈에 보이는 외형적 콤플렉스는 지인들에게 성형정보를 얻거나 인터넷을 통해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일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함몰유두와 같이 더욱 은밀한 부위에 대한 고민은 쉽게 드러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더욱 감추게 되고 혼자 끙끙 앓다가 마음의 병까지 얻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함몰유두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유두가 돌출되지 않고 유방 쪽으로 함몰된 경우를 말하는데,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뿐더러 기능적으로도 큰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수술이 불가피하다. 기능적으로는 모유 수유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함몰된 유두 안쪽으로 분비물이 고여 유두염, 유방염 등이 생길 수도 있다.

경미한 함몰유두는 임신, 분만, 수유 과정에서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하고 마사지나 유즙기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심하면 함몰된 정도나 모양, 수유 가능 여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수술방법은 간단한 봉합 수술부터 유륜 부위의 진피 피판을 이용하는 방법까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유관 보존법과 비 유관 보존법으로 나눌 수 있다. 유관 보존법은 유두의 피부만 교정하여 유두를 끄집어내는 방법으로, 유관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수술 후에 수유할 수 있지만 재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비유관 보존법은 함몰 유두의 근본적인 원인인 유두의 안쪽에서 잡아당기는 조직을 벗겨내 늘여주는 방법으로, 수술 후에 수유가 힘들 수도 있지만 재발의 위험이 낮고 미용상의 개선도 큰 방법이다.

이처럼 함몰유두수술은 단순한 미용성형이 아닌 꼭 필요한 기능을 복구시켜주는 치료의 목적이 더욱 강한 수술이다. 또한 함몰 유두처럼 드러내기 힘든 부분에서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2차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늦지 않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더성형외과 옥재진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옥재진 더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