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들에게 있어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 중년이 되면서 점차 달라지는 신체의 변화는 특히 남성들의 고민을 더 가중시킨다. 특히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저하는 남성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환으로 치료와 개선에 따른 남성들의 인식 변화가 많이 필요하다. 대부분 자신의 증상을 숨기려 하거나 때로는 검증되지 않은 옳지 못한 방법을 택하는 경우도 있다.

발기부전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노화증상임에는 맞다. 하지만 발기부전 개선의 많은 노력과 연구로 인하여 약물치료 또는 수술치료를 통해 발기부전 증상을 늦추거나, 반영구적 치료도 가능해졌다. 생활습관도 많은 연관이 있다. 생활습관을 통해 발기부전을 완전히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건 어렵지만, 많은 부분에서 발기부전의 가속을 늦추고 원인을 충분히 줄일 수 있다.

운동하는 남성운동하는 남성

◆ 발기부전을 예방하는 올바른 남성 생활습관

먼저 먹는 음식을 주의해야 한다.
발기부전의 원인 중 혈액순환의 저하와 관련이 있는데, 과일, 채소의 섭취가 적고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음경발기에 중요한 혈액순환을 저해시키게 된다. 또 과일, 채소 등 심장에 좋은 지방을 포함한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을 먹는 사람에게는 발기부전을 겪을 확률이 적은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도 있다.

적정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과체중인 남성은 당뇨병 등 인체에 치명적인 신경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건강문제를 대두시킨다. 이는 음경의 신경에도 손상이 생겨 발기부전의 위험이 커지게 된다. 항상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잘 유지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이 높고 또 고혈압인 경우 음경의 혈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 자신의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상수치를 벗어났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과음은 피해야 한다.
과한 음주는 피해야 한다. 전혀 안 마시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성 알코올중독자는 간 손상을 가져오고 신경손상 등으로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이와 함께 흡연도 발기부전에 치명적이다. 니코틴은 혈관을 병들게 하기 때문에 담배를 끊는 것이 가장 좋다.

남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한다.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신경 써야 한다. 건강한 남성이라도 나이가 들면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성욕이 줄거나 우울증, 체력의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성생활 전체에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아드레날린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주어 발기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규칙적인 운동도 필요하다.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 수영, 에어로빅 등 자신의 신체조건에 맞는 운동을 택하여 운동하는 것이 좋다. 건강에 좋다고 자전거를 많이 타는 남성들이 있는데 장시간 자전거를 타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남성들을 위한 기능성 안장이 나오고 있다. 또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운동복을 입고 가끔 일어서 주는 것도 좋다. 너무 오랜 시간 자전거 타는 것은 피하도록 해야 한다.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