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는 오래 전부터 효과를 인정받아, 발기부전의 일차적 치료로 세계 곳곳에서 널리 처방된다. 하지만 사용이 금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대표적인 것이 니트로글리세린(nitroglycerine)과 병용하는 경우이다. 도대체 왜 발기부전치료제와 니트로글리세린을 병용하면 안 될까?

협심증 치료제인 니트로글리세린은 심장에 공급되는 혈액이 일시적으로 끊어지는 심장 발작을 방지하기 위해 이용되는 약물이다. 즉 혈관을 확장함으로써 허혈(ischemia, 虛血)하는 심장의 혈액을 충분히 순환시키는 것이 주요 역할이다.

발기부전치료제 또한 근본적으로 혈관을 확장하여 음경의 혈류를 개선하는 원리의 약물이다. 즉 약효가 겹치므로, 두 가지를 함께 복용하면 단번에 혈압이 하강할 가능성이 있다. 이 같은 이유로 두 가지 약물을 병용하는 것은 금기돼 있다.

약을 보고 있는 남성

그렇다면 두 가지 약물을 동시에 복용할 경우 어떻게 될까? 두 약물을 동시 복용한 환자가 저혈압 상태에 빠지면 갑자기 의식을 잃을 수 있으며, 이 밖에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과거 미국에서는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한 후 흉통이 있어 추가로 니트로글리세린을 복용한 환자가 사망하는 사례도 여섯 차례 이상 있었다. 따라서 니트로글리세린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 후 올바른 발기부전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니트로글리세린뿐 아니라 각종 유기 질산염(organic nitrate) 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부정맥 등 심장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극단적인 고혈압 또는 저혈압 환자인 경우에는 발기부전치료제 처방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Smart tag : 발기부전 협심증 남성생식기 심장 남성

뉴스 작성자

이성진 사진

이성진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남성 수술, 남성 체형 수술
  • 소속 트루맨남성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