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뷰티 · 다이어트

여드름 흉터는 화농성, 응괴성, 결절성, 낭포성 여드름을 방치하거나, 잘못된 치료법이나 집에서 무리하게 짜서 피부 진피층까지 손상됐을 때 생긴다.

정상적인 세포재생이 되지 않고, 색소가 침착되어 붉거나 검게 남는 여드름 자국과 달리, 여드름 흉터는 피부조직이 완전히 파괴되어 달리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

여드름 흉터는 염증 크기나 손상 정도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생기게 되며,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고 거칠어져 평생 고민거리로 남게 된다.

여드름

▲ 여드름 흉터 치료법

1. 도트 필링
도트 필링은 화학박피제인 고농도의 TCA(트리클로로아세트산)를 병변에 주입하여 피부재생을 자극하는 화학적 박피(피부재생)치료법이다. 여드름 흉터나 넓어진 모공마다 TCA를 침투시켜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여 흉터를 채워주고, 넓어진 모공 크기를 줄여준다. 흉터의 정도에 따라 일정 간격으로 수차례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2. 프랙셔널 레이저
미세한 레이저 광선을 표피에서 진피층 깊은 곳까지 전달하여 수천 개의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잡티 등을 만드는 멜라닌 세포를 파괴하고, 콜레겐을 생성하여 흉터 치료, 모공 수축, 피부 탄력 증가, 잔주름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3. 필러/지방이식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에 새살이 충분히 차오르지 않거나, 촉박한 시간 내 치료가 필요할 경우, 콜라겐, 히알루론산, 자가지방 등 필러를 주입하여 피부의 함몰된 부분을 채울 수 있다. 필러 성분이나 지방이 서서히 피부에 흡수되기 때문에 효과 유지를 위해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면 재시술이 필요하다.

4. 피부 재생 레이저
피부 속 진피층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레이저 시술로 여드름 흉터의 정도에 따라 다른 요법들과 복합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5. 펀치 절제술
국소마취 후 펀치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흉터보다 조금 큰 사이즈로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몇 개의 크고 깊은 흉터를 치료하는 데 주로 적용된다.

▲ 여드름 흉터 예방법

여드름 흉터의 가장 이상적인 예방법은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며, 이미 생긴 여드름은 염증이 생기지 않고. 초기 단계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쌓이면 과다 분비된 부신피질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해 여드름이 심해진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오일프리 화장품 이용
유분이 있는 화장품을 쓰면 지성인 여드름 피부에 유분을 더 자극해 모공이 막히고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오일프리 제품을 이용하고 클렌징을 철저히 하며, 지성용 비누를 사용해 유분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된다.

3. 무스나 왁스 같은 헤어제품 사용 자제
헤어 스타일링에 사용되는 무스, 왁스, 스프레이 등의 성분이 피부에 닿으면 염증반응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4. 금주
술은 모든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한다.

5. 여드름은 No Touch
여드름을 짜거나 만지게 되면 염증 반응을 더욱 악화시키고, 2차 감염으로 이어져 흉터를 더 자극하게 된다. 여드름을 짤 때는 얼굴에 스팀 마사지로 각질을 부드럽게 한 뒤 깨끗한 면봉이나 거즈로 살짝 짜내는 것이 좋고, 염증 반응이 있을 때는 건드리면 안 된다. 여드름을 관리할 수 없으면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안전할 수 있다.

Smart tag : 여드름 피부

뉴스 작성자

김선희 사진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