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음낭에 자리 잡은 고환은 자녀 출산과 성생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이러한 고환이 선천적으로 없거나 외고환이거나 지나치게 왜소할 경우 남성들은 콤플렉스를 갖게 된다.

고환의 이상이 콤플렉스로 두드러지는 것은 성생활이 활발해지는 성인이 되면서부터다. 심리적인 이유로 성생활을 부담스러워 하는가 하면 탈의를 해야 하는 공중목욕탕의 이용을 꺼리는 등 기본적인 생활에서마저 자신감을 잃게 된다.

특히 성생활에서 위축되는 것은 심인성 발기부전 또는 조루 등의 성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고환의 크기나 모양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한 남성이라면 인공 고환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고민중인 남성고민중인 남성

고환이 한쪽만 있거나(외고환) 아예 없는 무고환일 경우 인체용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고환 모양의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을 적용한다. 두 가지 보형물 모두 약간의 이물감이 존재하지만 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고환 수술이다.

지방이식술이 발전한 요즘은 고환수술도 자가지방의 사용을 원하는 남성들이 늘었다. 인조 고환을 삽입할 경우 고환 한쪽을 제거해야 하는 신체적, 정신적 부담이 있는 것에 비해 지방 이식 고환 수술은 본래의 고환은 그대로 둔 채 지방 조직만을 정제하여 이식하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이 적다. 본인의 지방을 이용하기 때문에 본래의 고환과 유사한 촉감을 얻을 수 있고 이물감이 없는 것도 지방을 이용한 인공 고환술이 증가하는 이유다.

고환에 문제가 있는 유형 중에서도 왜소 고환이 병적인 상태가 아니라면 일부러 고환을 제거하는 것보다 지방을 이용해 본래의 고환의 볼륨을 키우고 모양을 균형 있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수원점 장창식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창식 비뇨의학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