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와 발기부전은 남성의 성기능 질환으로서 남성들의 큰 고민과 절망을 주고 있다. 중년이 되면서 나타나는 노화현상으로 나타나는 비율이 높긴 하지만 적지 않게 젊은 남성층에서도 발기부전을 경험하고 있다. 젊은 층에서 나타나는 성기능 장애는 기질적 요인보다는 심리적, 정신적 요인에 의한 조루와 발기부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은 조루 또는 발기부전의 원인이 됨과 동시에 서로 상호영향을 줄 수 있다는 데서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 조루증으로 심리적인 압박을 받는 남성이 그 영향으로 인하여 심인성 발기부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커플커플

반대로 발기부전을 경험한 남성이 그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할 경우 심인성 조루증까지 발생할 수 있다. 발기부전의 증상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 되는데 발기는 되지만 지속력이 약하여 오래 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도 발기부전 초기의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 조루증 환자의 경우 조루증을 치료한 후에 이러한 발기부전 초기의 증상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조루증으로 성관계 시간이 짧아 발기 유지력 저하 현상까지 느끼지 못하고 그전에 관계가 끝나버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조루와 발기부전의 상호영향을 미치게 되는 심리적 요인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본다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영향으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조루 또는 발기부전의 증상이 있다면 정신적 스트레스나 긴장감, 불안함이 나타나고 이는 교감신경을 활성화 시킴과 동시에 반대로 부교감신경은 억제하게 된다. 부교감신경이 억제되면 발기의 지속이 어렵게 된다. 또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음경의 자극이 증폭되어 조기 사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조루증과 발기부전이 동시에 나타나게 된다.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잘 파악하고 심리적 상태도 치료가 필요하다.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치료 또한 그 증상에 맞게 치료되어야 하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 가장 적합한 치료의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모두에게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은 아니지만, 발기부전을 치료함과 동시에 조루증 치료에도 효과적인 발기유발주사 트리믹스 약물치료법이 있다. 관계 전 자가주사로 음경에 약물을 투입하면 10분 안에 최대 발기가 이루어지게 된다. 발기의 지속 시간이 최대 1시간 이상까지 가능하기에 사정 후에도 원하는 만큼 관계가 가능해 발기부전은 물론 조루치료에도 효과적이다. 휴대가 간편하고 간단한 사용교육 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발기부전과 조루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모두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치료법은 아니다. 각자의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합당한 치료법을 통해 치료받아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