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박태환 선수로 인해 한동안 떠들썩했던 남성호르몬 치료, ‘네비도’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네비도는 테스토스테론을 근육에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효과는 남성호르몬수치를 증대시키는 것이 그 직접적인 치료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체내 근육량 증대, 적혈구 용적률 증대 등 남성의 남성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목적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팔굽혀펴기를 하는 남성팔굽혀펴기를 하는 남성

적혈구 용적률이 상승하게 된다면.. 체내 산소이동속도와 그 양이 증가되고,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시 더 좋은 효율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적은 호흡량으로 더욱 많은 운동결과를 얻어낼 수도 있게 됩니다.

하지만 박태환 선수가 간과하고 말았던 것이 바로 약물 도핑인데요. 아래 약의 설명서에 나와있듯이 운동선수들은 이 네비도 치료를 사용하는 데에 신중해야 합니다.

네비도 도핑 관련 설명내용네비도 도핑 관련 설명내용

이 네비도 치료는 종종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수술을 받는 분들이 치료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결국 남성의 남성성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치료이므로 일반인들에게는 사실 좋은 치료라고 생각합니다.

남성은 20세를 기준으로 남성호르몬수치가 조금씩 떨어지게 되며, 평균 40세가 넘어가면서 그 수치는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점점 여성스러워지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젊었을 때에는 세상을 호령하던 아버지의 모습이었으나, 나이가 들면서 난도 다듬고, 정원도 가꾸고, 드라마도 좋아하는 조용한 아버지로 변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하다는 것은 여성은 더욱 여성답고, 남성은 더욱 남성다운 것이 중요한 핵심입니다. 여기에 미용의학의 포인트가 있습니다. 여성은 더욱 여성다워지기 위해 수술도 하고 피부관리도 하지만 남성이 더욱 남성답기 위한 치료는 몇몇 비뇨기과적 치료 말고는 지금까지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남성호르몬치료는 그런 남성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치료라고 생각됩니다.

네비도는 1년에 3~4회 정도 근육에 맞는 주사로서 복잡하게 치료하는 것도 아니고, 주사를 맞으면 치료가 끝나게 됩니다. 물론 치료를 위해서는 각종 검사 및 암표지검사, 남성호르몬 수치, 전립선 항원 체크 등을 해서 보다 정밀한 진단 후 투약되어야 합니다.

전문적인 병원에서 검사하고 치료한다면, 앞으로 남성들이 보다 남성답게 살아갈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글 = 더블레스클리닉 윤효근 원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효근 의사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