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사정 타이밍이 빨라 고민하고 있는 남성이라면 한 번쯤 심인성 조루증이라느니, 기질성 조루증이라느니 하는 말을 들어보셨을 듯하다.

심인성 조루는 쉽게 말해 정신적인 요인으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같은 심인성 조루라고 하더라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초기 성 경험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나 심리적 불안, 성 상대자와의 낮은 친밀도 등으로 인해 빨리 관계를 끝내고자 하는 마음, 성 상대자에 대한 열등감이나 혐오감, 정신적인 긴장, 관계 자체에 대한 죄책감 등이 있다.

옥상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 남성옥상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 남성

일반적으로 심인성 조루증은 경구치료제를 복용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신과적인 상담치료가 병행되기도 한다. 간혹 심인성 조루증인데도 불구하고 조루수술을 원하는 남성들도 있는데, 이렇듯 정신적 요인으로 발생한 조루증에는 보통 수술을 권유하지 않는다. 조루수술은 인위적으로 부위 감각을 떨어트려 과민도를 개선하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심리적 요인으로 나타난 심인성 조루증의 올바른 해결책이라고 할 수는 없다.

심인성 조루는 왜소한 부위에 대한 자신감 저하와 같은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이 경우 왜소 콤플렉스를 해소하고자 확대수술과 같은 방법을 고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조루증을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무분별한 확대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그렇다면 심인성 조루증인지 기질성 조루증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병원에서 과민도 검사를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아주 간단한 자가진단 방법도 있다. 만약 부부관계 시 삽입하기 전, 즉 접촉 전에 사정을 하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심인성 조루를 의심해볼 수 있다. 심인성 조루는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경구용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말고 의료진에게 도움을 청해보자.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현섭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