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비염으로 스프레이를 처방 받은 중년 남성입니다. 얼마 전부터 오랜 코감기로 코가 막혀 숨쉬기도 어렵고, 코 주변과 머리까지 아픕니다. 어떻게 해야 코가 좀 뚫려서 증상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 지 문의드립니다. 흡연을 하고, 술은 가끔 마시는 편입니다.

A. 평소에 비염 스프레이를 자주 쓰는 경우, 보통 에피네프린 제제가 많은데, 이를 장기간 사용하면 위축성 비염이 생길 가능성도 있으며 나중에는 사용효과가 많이 떨어져 더 자주 사용하게 되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코를 만지는 남성코를 만지는 남성

코가 막혀 숨을 쉬기 어렵고, 코 주변까지 아픈 증상은 상악동염이나 부비동염이 의심되며, 열이 동반되고 증상이 10일 이상 지속되면 x-ray 검사 등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눈 쪽과 얼굴이 부어 오르고 홍조를 띄며 통증이 있으면 과민반응에 의한 혈관부종 또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코막힘 및 코감기 증상, 눈물 등이 매년마다 자주 발생하는 지도 중요하며, 만약에 부비동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면 항생제를 10~14일간 복용하는 것이 치료의 주 방법이 될 것이고, 알레르기에 의한 반응이면 항히스타민 제제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담배는 끊고, 호소하는 증상이 매년 반복된다면 원인 항원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 교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화 성남시의료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