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사정에 이르는 시간이 빠른 것을 조루라고 하는데 남자들에게 민감한 성기능 장애로서 조루를 모르는 남성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조루의 기준에 대하여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아직 조루의 정확한 기준이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한 것일 수도 있다.

삽입 후 5분 이내로 사정 하는 경우, 15회 이내의 피스톤 운동 중 사정 등 다양한 기준이 제시되었지만, 확실한 정의는 아직 없다. 그 중에서도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이 상대방이 만족을 얻지 못한 채 끝나버리는 경우가 천제 성관계 중 50% 이상이며 상대방의 성적불만족에 의하여 판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큰 공감을 얻고 있다.

고민하는 남자

상대방을 얼마나 만족 시켰는가 하는 남자들의 마음은 내가 혹시 조루일까 하는 심리적 영향을 받게 된다. 그로 인해 심각하게 스스로를 조루라 단정 짓게 된다. 남성들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남자들의 사정시간은 5분여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아주 평범한 시간이지만 여성을 만족시키지 못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어떻게든 사정을 지연시키고자 남자들은 노력한다. 이러한 심리적 작용이 오래도록 상대방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른 방법을 생각하게 되고, 국소마취제가 들어있는 콘돔을 이용하거나 사정지연스프레이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스스로 조루라 판단하기 전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진짜 조루 남성들은 스스로를 수치스럽게 생각하고 감추려 한다. 병원을 방문하는 것도 어렵게 생각하는데, 남성으로서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빠른 치료가 더 큰 질환을 예방하게 된다.

조루의 증상이 많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을 이용해 치료할 수도 있다. 하지만 관계 전 약을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사람에 따라서 약물의 효능이 미비할 수도 있다. 조루가 심한 경우에는 큰 효과를 볼 수도 없다.

약물에 의하여 사정을 일시적으로 지연시켜줄 뿐 근본적인 조루의 치료가 이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확실한 조루의 치료를 원하거나 약물로도 큰 치료의 효과를 보지 못한 조루 환자들에게는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된다.

조기사정의 원인이 되는 민감한 배부신경을 절제하여 조루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이와 같은 원리로 귀두 아래의 소대부분이 민감하여 조루가 나타내는 경우는 이 소대부분을 절개하여 둔감하게 하는 소대차단술을 통해 조루를 치료하게 된다.

또 성기확대를 통해 민감한 신경을 둔화시켜 조루를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정확한 조루증상의 파악을 통해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통해 치료받아야 한다.

조루는 죄가 아니다. 심리적인 위축이 발기부전의 증상까지 불러 올 수 있음을 주의하고 무엇보다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오히려 자신감을 통해 조루를 치료하는 요인으로 심리적 영향이 미치도록 해보는 건 어떨까?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Smart tag : 조루증

뉴스 작성자

장주현 사진

장주현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