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흔히 성병이라고 하면 직접적인 성 접촉에 의해서만 전염된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다. 그러나 사실을 말하자면 성병은 성관계 외에도 다양한 감염 경로가 있다. 이번에는 성관계 외 성병 감염 경로에는 대표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또 그러한 경로로 감염될 수 있는 성병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짚어볼까 한다.

● 입맞춤에 의한 감염

키스만으로 감염되는 성병은 지극히 적지만, 대표적으로 매독이 있다. 매독의 병원체인 '매독트레포네마팔리둠'은 입안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매독 외에 입맞춤으로 감염될 수 있는 성병으로는 헤르페스가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의외의 사실이 있는데, HIV는 키스로 감염되지 않는다. HIV 감염인의 침에는 1mL당 5개 미만의 바이러스가 들어있는데, 이 정도의 바이러스로는 감염이 일어나지 않는다.

감염

● 혈액 감염

혈액 감염 사례에는 수혈에 의한 감염, 주사기를 통한 감염, 의료 사고에 의한 감염이 있다. 혈액에 의해 감염될 수 있는 성병으로는 HIV가 대표적이다.
수혈에 의한 HIV 감염은 안전한 검사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았던 과거에 많았으나 의학이 발달하면서부터, 2004년쯤을 기점으로 현재는 거의 없다.

주사기를 통한 감염은 국내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종종 일어난다. 물론 이 경우 의료 현장에서의 감염은 거의 없고, 약물 중독자들끼리 주사기를 돌려씀으로써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의료 사고에 의한 감염은 매우 드물지만, 의료 현장이나 연구 현장에서의 예기치 못한 사고로 발생하기도 한다.

모자(母子) 감염

여성이 성병에 걸린 상태에서 아기를 출산할 경우, 또는 출생 후 성병에 걸린 어머니의 모유를 통해 모자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 모자 감염의 위험이 있는 성병으로는 HIV, 임질, 클라미디아 등이 있다.
임신 중 이 같은 성병이 있는 것을 미리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받으면 모자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 때에 따라서는 분만 시 산도에 의해 감염되지 않도록 제왕절개를 하기도 한다.

● 그 외의 감염 경로

사면발이나 옴, 트리코모나스 등 원충이 병원체인 성병은 감염자의 의류나 침구 등을 공유함으로써 전염될 수 있다. 대중목욕탕이나 수영장, 헬스장, 찜질방, 단체 여행 등에서 모르는 사이 감염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어린이에게 전염되기도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Smart tag : 성병 매독 에이즈 임질 사면발이증 남성생식기 여성생식기 비뇨기 피부

뉴스 작성자

이성진 사진

이성진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남성 수술, 남성 체형 수술
  • 소속 트루맨남성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