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의 치료방법 중 가장 확실한 치료법으로 음경의 발기조직에 발기기능을 대신할 보형물을 삽입하여 발기부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치료율이 높고 가장 확실한 발기부전의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약물의 치료효과가 없거나 불편함, 부작용이 문제가 되거나, 발기부전과 만곡증이 동반된 경우, 또 척추신경손상으로 발기불능이 되신 분에게는 만족 높은 치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발기부전 수술방법이다.

발기부전 수술에 쓰이는 보형물 종류는 크게 굴곡형 보형물과 팽창형 보형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굴곡형 보형물은 평상시에는 구부렸다가, 성관계시에는 펴서 사용하게 된다. 비교적 수술이 간단하고 합병증 발생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낮지만, 구부렸다가 폈다가 자주 반복되면서 성관계시 움직이거나 돌아가는 경우가 있으며 꺾이는 현상으로 원활한 성관계가 어려울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하이파이브를 하는 남자들하이파이브를 하는 남자들

팽창형보형물은 실린더와 펌프와 저장고 구성되어 있으며 실린더는 음경에, 펌프는 음낭에, 저장고는 아랫배에 위치시켜주며, 음낭안의 펌프를 이용하여 발기와 이완이 가능하다. 누르면 저장고 안의 액체가 음경의 실린더로 이동하여 발기기능을 유지시켜준다.

이완 시에도 펌프를 이용하여 실린더 안의 액체가 다시 자장고로 이동하여 수축된다. 최근에는 신형 팽창형보형물이 출시가 되었다. 기존의 보형물에 비하여 펌프사이즈가 많이 줄어들었고 음낭 내에 위치하면서 나타난 불편함이 많이 감소 되었다. 실린더 부분도 구형의 보형물에 비하여 많이 개선되고 보완되어 더 굵은 보형물을 삽입하는게 가능해 졌고 발기상태의 만족도도 훨씬 높아지게 되었다.

모든 치료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다. 팽창형보형물 수술 후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보형물 자체가 이물질 이기 때문에 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 그 외에도 통증이나 주변 조직의 손상에 의한 합병증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 발생률은 수술자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인다. 수술 전, 중, 후의 관리 시스템의 차이에 따라 염증 부작용의 빈도가 달라질 수 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