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고환은 정자를 생산하는 기관으로 남성들에게만 있는 기관이다. 음낭 좌우에 하나씩 있는 것이 정상이지만 선천적이나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한쪽 고환이나 양쪽 모두 고환이 없는 경우 대인관계에 큰 영향을 주게 되고 성생활에도 불편을 느끼게 된다.

남성들의 외고환, 왜소고환, 무고환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무고환증이 있었거나, 정류고환으로 인한 외고환, 고환암 등의 부득이한 경우로 제거한 경우, 물리적 충격으로 상처를 입은 경우가 있다.
남성의 음경은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부위로서 정상적이지 못할 때의 심리적인 타격과 콤플렉스로 자신감은 없어지는 게 당연하다. 이로 인하여 조루증이나 발기부전의 증상까지 겪을 수 있다.

괴로워하는 남성괴로워하는 남성

치료는 인조 고환삽입을 통해 가능하다. 감촉이나 크기가 자연 고환과 구별이 어렵고 간단하게 이식할 수 있다. 인조 고환의 종류로 코헤시브겔 인조 고환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인조 고환 중 경도가 가장 낮고 느낌과 촉감이 부드럽다. 여성 가슴확대에 사용될 만큼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성관계 시, 또 활동적인 움직임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지 않는다. 체형에 맞는 다양한 크기로 외관상 전혀 다른 점을 확인할 수 없다. 수술시간은 약 30분 소요되며, 수술 후 샤워는 3일 후부터 가능하다. 실밥 제거는 2주 후 제거하게 된다.

지방고환성형술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본인의 지방을 복부나 허벅지에서 채취하여 음낭에 고환 형태로 이식하는 수술법이다. 질감은 코헤시브겔 보다 더 부드럽고 이물감이 없다는 게 큰 장점이다.
수술시간은 40여 분 소요되며, 샤워는 1일 후 가능하고, 실밥 제거는 수술 후 상황에 따라 최대 7일 경과 후 제거될 수 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