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임신 5주차에는 초음파를 통해 임신낭이 보이며, 태아의 심장, 간장, 위, 신장 등의 장기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로, 엄마는 초기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 임신 5주 태아 크기는?

- 크기: 태아는 약 1.25mm 정도의 크기며, 작은 올챙이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요.
- 특징: 눈과 귀의 초기 형태가 나타나고 간장과 신장, 뼈와 근육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태반은 탯줄을 통해서 태아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고 있답니다.

▶ 요즘 엄마의 증상은?

입덧 증세와 함께 온몸이 나른해지고 졸리고 쉽게 피로해질 수 있어요. 유방이 예민해지고 소변이 잦아지기 시작한답니다. 임신 초기에는 유산 위험이 큰 시기이므로 무거운 것을 들거나 오래 서 있는 등 몸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삼가세요.

임신 5주차 아기의 모습임신 5주차 아기의 모습

▶ 요즘 필요한 음식은?

임신부의 빈혈을 예방하고 식욕 증진과 진통작용이 있는 '엽산'과 임신부의 몸 상태를 좋게 하는 '아연', 입덧을 완화하고 태아의 신경과 뇌 발달에 중요한 비타민 B6, B12 등을 섭취하세요. 엽산 등의 비타민 B 복합체가 많은 식품은 달걀노른자, 닭고기, 견과류, 단호박, 녹황색 채소, 키위, 오렌지 주스 등이 있으며, 아연이 많은 식품은 굴, 모시조개, 대합, 청어 등의 어패류와 달걀, 현미 등이 있어요.

[임신 5주차 Q&A] 임신 중 효과적인 체중 관리는?

A. 임신 전과 비교했을 때 추가로 필요한 칼로리는 삼각김밥 1개 정도인 150~350kcal로, 여분의 영양분이 필요한 시기가 아니에요. 입덧이 없는 경우 너무 고열량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임신 5주차 TIP] 임신 초기 스트레스 관리

극심한 스트레스는 유산을 유발할 수 있고, 입덧은 정신적인 것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해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가벼운 산책, 영화감상, 수다 등을 통해 기분을 전환해 보세요!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