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과거에는 지방흡입수술이라고 하면 여성의 전유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남성들의 수요도 크게 늘었고, 남성지방흡입만을 중점적으로 시행하는 의료기관도 급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이와 관련한 대부분 정보가 여성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방흡입술에 대해 오해와 편견, 잘못된 지식을 갖고 있는 남성들이 의외로 많다. 이번에는 지방흡입수술을 원하는 남성이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자.

비만으로 고민하는 남자비만으로 고민하는 남자

◆ 남성지방흡입과 여성지방흡입은 목표가 다르다

지방흡입수술이라고 해서 다 같은 지방흡입수술이 아니다. 여성의 지방흡입과 남성의 지방흡입은 엄연히 다르다. 일단 지방흡입수술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가 서로 다르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지금보다 한층 가녀린 라인을 얻기 위해 지방흡입을 시행하지만, 대부분 남성은 탄탄하고 남성스러운 몸매 라인을 얻길 원한다.

의료기관은 이러한 남녀 각각의 요구에 최대한 맞춰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지방흡입의 목적에 맞는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실제로 여성의 지방흡입을 주로 시행하는 병원과 남성의 지방흡입을 주로 시행하는 병원은 소지하고 있는 지방흡입 기기가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여성은 여성지방흡입을 중점적으로 시행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고, 남성은 남성지방흡입에 대해 임상 경험이 풍부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 남녀 신체 특성에 따른 수술 난이도도 다르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지방흡입수술 난이도도 다르다. 보통 남성의 지방흡입이 여성의 지방흡입보다 까다롭고 어렵다. 남성은 여성보다 피하지방층이 얇고 근육과 골격, 신경이 발달했다. 또한 피하지방세포의 부피가 작으며, 섬유질도 많이 포함돼 있다. 뿐만 아니라 남성은 여성에 비해 피부가 두껍고 질기기까지 하다.

이러한 이유로 남성의 지방흡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으로 지방조직을 흡입할 수 있는 특수 장비가 있어야 하며, 의료진의 보다 섬세한 지방흡입 기술도 반드시 필요하다.

◆ 내장지방은 지방흡입수술을 해도 남아 있다

지방흡입수술의 대표적 특징 중 하나는 피하지방만을 흡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성은 남성보다 피하지방층이 두껍기 때문에, 지방흡입수술을 통해 원하는 효과를 최대한 얻을 수 있다. 반면 남성은 피하지방층이 얇고 내장지방이 발달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같은 복부지방흡입이라 해도 여성에 비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지방흡입수술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먼저, 피하지방층이 발달한 유형인지 아니면 내장지방층이 발달한 유형인지 정확한 진료를 통해 파악해야 한다. 내장지방이 발달한 남성은 지방흡입을 해도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모처럼 지방흡입수술을 한다고 해도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 진성 여유증은 가슴지방흡입만으로 치료할 수 없다

남성의 가슴이 여성처럼 돌출되어 보이는 여유증은 크게 진성 여유증과 가성 여유증으로 나눌 수 있다. 가성 여유증은 단순 지방축적이 원인이 되고, 진성 여유증은 이상 증식한 유선조직이 원인이 된다.

가성 여유증은 가슴지방흡입만으로 어느 정도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진성 여유증은 가슴지방흡입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이 경우 과다축적된 가슴 부위의 지방을 흡입한 후, 유선조직까지 제거해야만 제대로 된 여유증 치료가 가능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