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질병관리본부는 개학철을 맞아 단체생활을 하는 유치원 및 초·중·고교 학생들의 감염병 발생을 미리 막기 위해 예방접종 기록을 확인하고, 필요한 예방접종을 모두 완료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치원(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6세 때는 기초접종으로 형성된 감염병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로 MMR(2차), DTaP(5차), 폴리오(4차), 일본뇌염 (사백신 4차) 등 4종류 백신의 추가예방접종이 필요하다.

*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예방 백신),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예방 백신)

초등학교 1학년(만 6~7세) 학생의 경우는 ‘예방접종 확인사업’을 통해 대부분 4종 추가예방접종을 완료하고 입학하지만, 1~2가지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학생들도 있어 빠진 예방접종을 마쳐 달라고 당부했다.

예방접종예방접종

또, 초등학교 5~6학년(만 11~12세) 학생은 Td 또는 Tdap(6차), 일본뇌염 (사백신 5차) 예방접종을 추가로 받아야 하고, 중·고등학교에 올라간 학생의 경우도 빠진 접종이 있다면 늦게라도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최상의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다.

* Td(파상풍/디프테리아 예방 백신),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예방 백신)

예방접종을 제때 완료하면 감염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만일 감염이 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심각한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

◆ 감염병 예방위한 위생수칙 준수도 필수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개학 후 학생들을 중심으로 백일해, 홍역,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수두 등 호흡기를 통해 쉽게 전파되는 감염병의 집단 유행을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비누를 사용해 자주 손을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키고, 학교에서 감염병 의심 환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보건교사에게 알리고, 환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 곧바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학교 내 감염병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서는 감염병 환자가 전염기간 동안에는 등교를 하지 않아야 하며, 격리치료(증상이 경미한 경우 ‘가택 격리’) 중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예방접종관리과 홍정익 과장은 “단체생활을 할 때는 한 명만 감염병에 걸려도 집단 유행으로 번질 수 있다”며, “본인 건강은 물론 함께 있는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키고, 예방접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전하며, 학부모와 선생님의 관심을 당부했다.

또한, 만 12세 이하 어린이 국가예방접종(14종)은 가까운 지정의료기관(7천여 곳)을 통해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다.

◆ 2015 어린이 무료접종 대상 백신 (14종)

-BCG(피내용)

-B형간염

-DTaP

-IPV

-DTaP-IPV

-MMR

-수두

-일본뇌염(사백신, 생백신),

-Td

-Tdap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A형간염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