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저희 딸이 초등학교 6학년인데요. 또래보다 아주 작은데 몸무게는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키가 자랄까요?

키 크는 방법키 크는 방법

A. 키성장에 대해 문의하셨네요. 여자는 대개 초경 6개월 전 무렵부터 키가 빨리 자라는 급성장기를 지나게 되고 초경이 시작된 후 성장 속도가 현저히 둔화하여 완만한 성장을 3년 정도 지속하다가 성장판이 닫히면서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성장판 검사를 해보고 정확하지 않지만 예상키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최종 키 예상하는 계산법은 (여자 최종 키 = (아빠 키 + 엄마 키)/2 -6.5 )이지만 이는 오차가 꽤 있어 참조만 될 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계산상의 키보다는 더 크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조만간에 완만성장기에 접어들게 되므로 앞으로는 1년에 평균 1~2cm 정도 성장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성장에 있어서는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인 소인이 영향을 많이 주게 됩니다.

하지만 성장판이 닫힌 후에도 키가 크는 경우가 간혹 있으며, 키가 크는 데 성장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밤과 새벽에 잠을 깊이 잘 때 많이 분비되므로 되도록 일찍 잠자리에 들어서 성장호르몬 분비 시간에 깊은 수면에 들어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판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농구, 축구 등 뛰는 운동)를 많이 하고 살코기, 멸치, 우유 등 단백질, 칼슘이 풍부한 음식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도록 하며, 인스턴트 음식과 음주, 흡연, 커피 등은 해롭습니다. 또한, 칼슘이 함유된 영양제도 도움이 됩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을 알려드리자면 수영, 자전거 타기, 무릎을 편 상태에서 바닥에서 뒤꿈치가 떨어질 정도로 들고 10초간 힘주기 운동 등이 무릎에 도움이 됩니다. 얼마나 큰다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이와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효과를 보실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완규 (가정의학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고완규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