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발기부전 임플란트 수술에 대해 관심이 있어 관련 정보를 찾다 보면 현재 여기에 쓰이는 보형물이 총 2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3조 각형 팽창형 보형물, 또 다른 하나는 1조각 비 팽창형 보형물이다.

둘 중 1조각 비 팽창형 보형물, 다른 말로 굴골형보형물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여 환자들로부터 "좋지 않을 것이다."라는 오해와 편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수술 비용이 저렴하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고, 반대로 수술 비용이 고가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다. 각각의 보형물에는 장단점이 있다. 굴곡형보형물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우선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팽창형 보형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수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므로 이렇게 온라인상에서 정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보통 굴곡형 보형물은 팽창형 보형물의 약 1/2 비용으로 이식수술을 받을 수 있다. 발기부전 수술치료에 관심은 있지만, 큰 비용을 들이기에는 부담이 있는 경우 굴곡형 보형물을 고려해볼 수 있다.

두 번째 장점은 수술 소요 시간이 짧고, 국소마취를 통해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부담이 적다는 점이다(참고로 팽창형보형물 임플란트수술 시에는 척수마취를 하게 되는데, 환자는 이로 인해 체력적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수술 자체도 비교적 간단한 편이라서 집도의의 기술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시 말해 병원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다.

세 번째 장점은 이식 후 사용이 간편하다는 점이다. 평상시 구부러져 있는 보형물을 단순히 펴주기만 하면 바로 발기 효과를 볼 수 있기에 고연령인 분이나, 팽창형 보형물 조작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손을 잡고 있는 남여손을 잡고 있는 남여

그렇다면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굴곡형 보형물의 대표적 단점은 재료의 형태적 특성에 따라 평상시 약간 발기된 상태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평소 대중목욕탕이나 사우나 등을 좋아하는 남성이라면 다소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곳을 즐겨 이용하지 않는 남성이라면 크게 신경 쓸 일은 없다. 다만 하의 착복에는 어느 정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은데, 과도하게 붙는 옷만큼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단점은 성관계 시 꺾임 현상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원재료가 일자형 실리콘이라는 특성상 불가피한 현상이고, 꺾임 현상이 나타난 즉시 다시 펴서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서는 원활한 성생활을 방해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환자의 배우자 역시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수술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것도 단점이다. 예를 들어, 음경 크기가 많이 큰 남성이나 척수 장애로 인한 발기부전 환자의 경우에는 굴곡형 보형물이 적합하지 않다. 음경 크기가 큰 경우 굴곡형 보형물로는 만족스러운 발기부전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어서다. 또한, 척수 장애로 발기부전증 상이 나타난 환자 중 음경 감각이 없는 경우에는 지속적 압력에 의해 자칫 보형물이 피부를 뚫고 나올 가능성이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굴곡형 보형물의 장단점에 관해 설명했지만, 또 다른 발기부전 보형물인 팽창형 보형물 역시 장단점이 있다. 따라서 환자는 단순히 보형물 비용이 저렴하다고 해서, 또는 고가라고 해서 선택하기보다는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