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성처럼 발달된 가슴으로 인하여 고민하는 남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여성호르몬으로 인하여 유선조직의 민감한 반응과 체중이 늘면서 가슴부위의 지방과다축적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된다. 청소년 시기에 많이 발생하기도 하며 대부분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변화가 없이 그대로 가슴이 발달된 경우는 치료가 필요하다.

마른 체형이면서도 유난히 유륜 부분만 발달되어 돌출되어 있는 남성들도 있으며, 양쪽 가슴이 비대칭으로 발달되는 경우도 있다. 지방의 축적으로 인하여 발달된 가슴을 반대로 체중감량을 통해 정상으로 되돌리려는 노력을 하기도 하지만, 한번 늘어난 가슴이 다시 줄어들기는 쉽지 않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또 체중은 줄어들었으나 가슴주변은 줄지 않고 그대로 돌출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또 유선조직의 발달은 다이어트를 통해 줄어들지 않는 조직이며,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한다.

남자의 가슴남자의 가슴

여성형유방증으로 인하여 수술을 받는 남성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형유방증 수술을 시행하는 병원도 늘어나다 보니, 그만큼 수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재수술을 필요로 하는 피해사례도 많아 지고 있다. 여성형유방증이 고민이 되고 그래서 수술을 결심한 만큼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지만, 병원마다의 노하우나 경험 수술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는 없을까?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다음의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면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으며 만족할 만한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여성형유방증수술을 많이 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수술을 많이 할수록 경험이 쌓이고 그만큼 수술적 노하우도 보유하게 된다. 병원들 마다 여성형유방증 치료에 대한 접근이 조금씩 다르다. 치료의 목적에 더 중점을 두기도 하며, 미용적 부분에 더 중점을 두고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위한 수술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저렴한 이벤트 비용으로 인하여 병원을 선택하기도 한다. 비용부분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임에는 맞지만, 선택의 가장 큰 기준이 비용문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술의 완성도가 떨어지기도 하고, 여성형유방증이 재발하는 등의 문제로 다시 병원을 찾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이기도 하다. 가장 저렴한 곳이면 된다는 생각 보다는 완성도 높은 수술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먼저여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주현 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