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사람마다 손톱은 많이 다르지?사람마다 손톱은 많이 다르지?

가끔 친구들과 모여 손톱을 살펴보면 사람마다 다른 손톱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어요. 어떤 손톱은 길이가 매우 짧을 수도 있고, 어떤 손톱은 굉장히 길고 매끈해 보이고, 어떤 것은 약간은 뿌옇고 푸석하기도 하죠.

네일아트는 예쁜손톱은 더욱 예쁘게, 안 예쁜 손톱도 더 예쁘게 만들어주지네일아트는 예쁜손톱은 더욱 예쁘게, 안 예쁜 손톱도 더 예쁘게 만들어주지

요즘에는 메이크업은 물론 손톱에 형형색색의 네일아트가 인기를 끌고 있지요. 깔끔한 손톱 정리는 단정하고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건강하지 않은 손톱에 무리하게 네일아트를 하다 보면 손톱 건강을 더욱 망칠 수 있어요. 당신의 손톱 상태 확인해본 적 있나요? 손톱 상태를 통해 몸속 건강도 짐작할 수 있다고 해요. 몸이 건강하면 손톱도 건강하게 자라기 때문이죠.

건강한 손톱은 어떤 모습일까요?

정상손톱정상손톱

건강한 손톱은 보통 0.5mm 두께로 단단하고 투명하면서도 분홍빛이 돌아요. 손톱 밑 뿌리에 하얀 반월이 있어야 하고, 손톱의 몸통은 달걀모양, 손톱 양측이 모나지도 않고 너무 동그랗지도 않아야 해요. 또 주름이나 흠이 패이지 않아야 건강한 손톱이라 할 수 있죠.

손톱이 잘 깨짐손톱이 잘 깨짐

손톱이 잘 깨진다고요? 심한 다이어트로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질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증상은 여성분들에게 많이 생기는 편이에요. 그게 아니라면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몸의 신진대사가 과도하게 활발해지는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흰색 푸른색 손톱흰색 푸른색 손톱

손톱 색이 핏기없는 푸른색이라면 호흡기 질환이나 울혈성 심부전, 빈혈, 간 질환 등 분홍빛이 거의 없고 창백한 흰색을 띠고 있다면 영양결핍이나 결핵을 의심할 수 있답니다. 어디 아프신 건 아니죠?

노랗고 두꺼운 손톱노랗고 두꺼운 손톱

손톱이 노랗고 두꺼워져 잘 깨지는 것은 곰팡이에 감염됐을 수도 있어요. 그게 아니라면 당뇨병, 골다공증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까만줄 손톱까만줄 손톱

손톱에 생긴 검정 줄무늬는 피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악성 흑색종일 수 있어요.

보통 손톱을 누르면 하얗게 변했다가 원래의 분홍빛으로 돌아오는데 3초 이내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보다 오래 걸린다면 빈혈이나 호르몬 부족,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을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손톱에게 휴식을 주세요손톱에게 휴식을 주세요

날씨가 건조해지면 손 피부가 트기 쉬운 것처럼 손톱도 영양을 잃을 수 있어요. 손톱 껍질이 쉽게 벗겨지고 갈라진다면 손톱에 영양이 부족하다는 뜻이니까 손톱 전용 비타민 오일을 수시로 발라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크림을 바를 때는 손톱 끝까지 꼼꼼히 바르고 손톱과 큐티클에 꿀을 발라 팩을 하면 보습 효과가 탁월해 갈라짐을 예방하고 예쁜 손을 만들 수 있어요^^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