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백일해 환자가 7월 9일 기준 총 78명 발생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환자발생이 두 배 가량 증가했다고 밝히며, 적기예방접종과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올해 발생한 백일해 환자의 연령대는 1세미만 24명(30.8%), 1~12세 24명(30.8%), 13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에서 30명(38.5%)이 발생하였으며, 지역적으로는 경남(18명), 경북(15명), 서울(12명) 등지에서 환자가 발생했다.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균(Bordetella pertussis)에 의해 발생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기도 염증과 심한 기침을 유발하며,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에 달하는 전염력이 높은 질환이다. 심한 경우 무기폐, 기관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우는 아기와 달래는 아버지우는 아기와 달래는 아버지

백일해 유행은 영유아기에 접종한 백신의 효과가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되는 것이 감염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며, 우리나라는 2009년 이후 환자발생이 증가하고 있고, 최근 들어 20대 이상 성인 연령에서도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영유아기 백일해 예방접종률(생후 2~6개월 3회 접종)이 95% 이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급속한 확산 가능성은 낮으며, 걸리더라도 대부분 합병증 없이 경증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하면서, 4~12세 아동의 백일해 추가예방접종률이 영유아 시기보다 낮아(90%수준), 미접종 어린이의 접종완료를 통해 전체적으로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성인은 백일해로 인한 증상 및 질병의 경과는 심하지 않으나 성인 감염자가 백일해 고위험군인 영유아를 감염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와 생활을 같이하거나 접촉이 많은 산모, 영유아 돌보미, 산후조리원, 의료기관 종사자 등은 성인용 백일해 백신(Tdap) 접종을 권고하였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 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고, 호흡기 감염병 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진료 받을 것을 당부했다.

◆ 백일해 관련 Q&A 7

1. 백일해란 어떤 질병인가요?

백일해는 보르데텔라(Bordetella pertussis)라 불리는 균에 의해 발생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백일해가 가지고 있는 독소(pertussis toxin) 등이 기도 내 염증과 심한 기침을 유발하여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에 달하는 전염력이 높은 질환입니다.

2. 백일해는 어떻게 걸리나요?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한 호흡기 전파에 의해 감염된다. 백일해에 감염되었으나 임상증상이 없는 어른이나 소아가 주요 감염원의 역할하며, 성인에서는 드물게 2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백일해의 임상적 특성은 어떤가요?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7-10(4-21)일이며, 초기에는 콧물, 결막염, 눈물, 경미한 기침, 발열 등의 가벼운 상기도 감염 증세가 나타나다가 기침이 점차 심해져 기침 끝에 ‘웁’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침이 심해지면서 얼굴이 빨개지고 눈이 충혈되며,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고,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회복기에 들어서면서 기침의 정도와 횟수 및 구토가 점차 감소합니다.

4. 국내에서 백일해가 어느 정도 발생하나요?

법정감염병 감시자료에 따르면 ‘09년 이후 환자 보고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최근 20대 이상 성인 연령에서도 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5. 최근 국외에서도 백일해가 유행하고 있나요?

2007년 일본 대학생들 361명에게서 백일해가 발생한 대규모 유행이 있었으며 이를 계기로 일본내 성인 백일해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는 계기가 되었고, 최근 미국 및 서구 유럽국가에서도 청소년, 성인에서 백일해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가 이유는 영유아 때 접종한 백일해 백신의 방어 효과가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되어 나타난 것으로 여겨지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소아청소년, 성인 대상으로 백일해 항원이 포함된 Tdap 백신 접종을 권고합니다.

6. 백일해 예방접종은 언제 해야 하나요?

모든 영유아는 예방접종 대상자이며, 표준접종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성인의 경우, 매 10년 마다 Td 백신으로 추가접종 권고, 추가접종 중 1회는 Tdap 백신으로 접종합니다.

7. 백일해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백일해 치료는 대증적 치료가 주를 이루고, 임상적으로 백일해가 의심되면 항생제 요법을 실시합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