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유두 습진과 여성곤지름 환자들은 증상이 많이 발전한 뒤 악화된 상태에서 치료를 결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를 늦게 결심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치료의 민망함이다. 하지만 유두 습진도 그러하고 여성곤지름도 마찬가지로 늦게 치료할수록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민망함보다는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유두 습진의 경우, 다른 부위에 발생하는 습진과는 달리 많은 양의 진물이 동반되고 치료를 미루면 미룰수록 환부의 색소침착이 넓어지고 심해지고 유륜의 형태 변형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륜의 변형 전, 색소 침착이 시작되기 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여성곤지름 역시 마찬가지. 곤지름은 바이러스가 원인인 사마귀 질환에 속하는데, 대부분의 곤지름이 성접촉으로 전염이 된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때문에 곤지름 치료가 끝나기 전까지는 성접촉을 피하고 가족 내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피부에 직접 닿는 수건이나 의복 등의 공유 역시 금해야 한다.

고민하는 여자고민하는 여자

곤지름은 성기 및 항문에 병변이 발생하는데 여성의 경우 질 안쪽으로도 발생할 수도 있고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드물지만, 자궁경부암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곤지름을 발견했다면 즉시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겠다.

유두 습진이나 여성곤지름 모두, 원인은 다양하지만, 피부 면역력과 체내 면역력을 증강해주는 치료가 중요하다. 유두 습진은 치료를 받는 중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물리적, 화학적 자극 및 접촉을 최소화해야 하고, 유두에 직접 닿는 속옷은 될 수 있는 대로 순면 제품을 사용하며 꽉 조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너무 잦은 샤워는 금하는 것이 좋으며 화학제품 등의 사용도 주의를 해야 한다.

곤지름의 경우 잠복기가 있고 잠복기 동안에도 바이러스 전염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여 파트너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곤지름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이를 염두해 두고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치료 부위가 민망하다 하여 치료를 미루는 것 보다는 본인의 건강, 삶의 질을 생각하여 빠른 치료를 선택하여 치료의 기간도 줄이고 가족의 건강, 사랑하는 사람의 건강도 지키자.

<글 = 생기한의원 신도림점 김태연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태연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