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흔히 주름은 나이가 들면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피부탄력이 떨어져 피부가 처지고 주름도 생기기 마련이지만 그 외적인 요인에 의해 주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환경적인 요인과 생활 습관에 의해 주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자외선 노출, 심한 스트레스 그리고 음주 및 흡연, 무리한 다이어트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피부는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얇고 예민하기 때문에 그러한 요인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눈가 주름을 걱정하는 여성눈가 주름을 걱정하는 여성

때문에 환경적인 요인이나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얼굴에 피부 처짐 현상과 주름들이 형성되었다면 현 시점에서 시술 혹은 수술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진행속도를 늦추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얼굴주름과 피부 처짐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부위별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눈가주름은 상안검 하안검을 통해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절제하고 눈 밑에 볼록 올라온 지방주머니를 함께 제거하여 인상을 한결 더 젊어 보일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이마주름은 깊이가 깊을 경우 간단한 시술요법으로는 개선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 고정시킬 수 있는 고정체를 이용한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내시경을 함께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서 정확한 피부박리로 인해 통증과 붓기가 적어 회복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이처럼 부위별 증상에 따라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달라지게 되는데, 주름은 형성되는 모양이나 깊이, 피부두께, 방향 등이 다르기 때문에 상태에 따른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얼굴전체에 주름과 피부 처짐 현상이 나타났다면 안면거상을 통해 한번에 개선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안면거상은 한번에 여러 증상을 해결 할 수 있지만 수술과정이 까다롭고 안면신경의 손상위험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해부학적 지식과 수술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통해서 수술 받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얼굴에 생기는 주름이 시간흐름에 따라 자연스러운 증상이긴 하지만 그 외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져 강도가 높은 수술법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주름현상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여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 개선하고 예방하는 것이 동안을 유지하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글 = 더성형외과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수철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