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메르스 확산으로 면역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여름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보약 중 특히 호흡기에 좋고 집에서 만들어 먹기 쉬운 보약 레시피를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름하여 ‘생맥산(生脈散)‘! 말 그대로 맥을 살리는 즉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건조한 공기와 직접 접촉하는 유일한 장기인 폐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시키는 효능이 있어 폐 건강에 특히 좋으니 면역력과 동시에 호흡기 관련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체액을 만들어내는 효능도 있어 피부도 촉촉하게 하고 요즘 같이 더운 날씨에 땀으로 잃기 쉬운 수분 손실과 기력을 보강하여줍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여름에 물 대신 복용하라고 할 정도로 요즘 같이 더운 날씨에도 너무나 적합한 보약입니다.

한방차한방차

만드는 방법은 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각각 100g, 50g으로 준비하시고 1.5~2리터 정도의 물을 부어서 한 두 시간 푹 달이시면 됩니다. 열이 많은 분들은 인삼 대신 사삼, 즉 더덕을 준비하여 넣으셔도 됩니다. 집에 매실액이 있으면 매실을 약간 타서 드시면 맛이나 효능에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생맥산으로 이번 여름 더운 날씨와 메르스 모두 극복하시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 인애한의원 양유찬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양유찬 달임채한의원 인천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