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얼마 전부터 식사를 하고 나면 신물이 많이 넘어옵니다. 약간의 공복 상태가 되면 속도 쓰리고, 새벽에 가끔 위가 아파 깨기도 합니다. 1년 전 위 내시경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저녁에 야식도 가끔 먹고, 튀김류를 좋아하는 식습관과 연관이 있을까요?

A. 밤 늦게까지 회식으로 식사를 하고 나면 새벽에 타는 듯한 통증과 신물이 올라는 증상으로 잠에서 깨고, 밤 10시 이후에 치킨을 먹고 나서도 같은 증상으로 밤새 고통을 받는 저의 증상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이는 전형적인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내시경으로 진단하지만 내시경적 소견이 없더라도 비정형적 식도염으로써 증상이 있으면 식도염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먹고 있는 모습늦은 시간까지 먹고 있는 모습

증상이 특징적인 타는 듯한 통증이나 신물이 넘어올 시에는 바로 약물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식도 접합부의 압력이 저하되어 발생하며,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담배, 술, 콜라, 커피, 초콜릿, 오렌지 주스 등 신 과일, 토마토, 기름진 음식 등을 피해야 하며, 잠들기 3시간 이전에는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식후 3시간 이내에 눕지 않으며, 체중이 비만이면 다이어트를 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몸을 숙이는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취침 때 음식을 먹었다면 상체를 높게 하고, 30분~1시간 이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니 꼭 약물치료를 병행하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 교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화 성남시의료원 전문의
기사보기